아리랑TV 토크쇼 '하트 투 하트', 데뷔 40년을 맞은 지휘자 금난새 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0-02-21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민국의 대표 지휘자, 금난새. 그는 대한민국 최초로 카라얀 국제 지휘 콩쿠르에 입상한 이후 국내외 활동을 통해 클래식의 대중화에 앞장서왔다. 현재 뉴월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성남시립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 및 예술 총 감독을 맡고 있는 그는 이외에도 제주 뮤직 아일 페스티벌, 맨하탄 챔버 뮤직 페스티벌 등의 예술 감독으로 활동하며 클래식에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기회를 만들고 있다. 늘 새로운 기획과 도전하는 삶을 사는 금난새. 올해로 데뷔 40년을 맞은 그의 특별한 음악 이야기를 21일 '하트 투 하트(Heart To Heart)'에서 들어본다.

[사진= 아리랑TV 제공]


클래식의 새로운 문을 연 지휘자
클래식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며 한평생을 살아 온 지휘자 금난새. 자신을 ‘돈키호테’라 부르는 그는 늘 새로운 도전을 찾아 떠나고 자신 앞에 놓인 어려움을 기회로 만든다. 20여 년간 아무런 보조 없이 운영해오고 있는 '뉴월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초기 당시 연습할 공간을 빌리기 위해 POSCO 관계자를 찾아가 거절당했지만 1999년 12월 31일에 의자 100석을 둔 POSCO 로비에서 기립박수를 받은 일화를 전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금난새는 올해로 9년째를 맞은 농촌희망재단 희망오케스트라(Korea Young Dream Orchestra, KYTO)를 통해 수많은 청소년들이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산간벽지부터 울릉도까지 음악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는 아이들을 찾아가 그는 음악의 열정을 나누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매 해 정기연주회를 개최하는 한국 대학생 연합 오케스트라(Korea United College Orchestra, KUCO)를 통해 각양각색의 전공을 가진 아마추어 학생들이 함께 공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그는 그들이 하모니를 이루며 성장해 나가는 모습에 뿌듯함을 전하며 자신이 바라는 선생님의 모습을 전하기도 했다.

음악을 통해 전하는 그의 메시지
금난새는 1977년 한국인 최초 카라얀 콩쿠르 입상 후 유럽에서의 유학생활 대신 귀국을 선택한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그 당시 심사위원인 슈트레제만이 전한 조언으로 자신이 가진 재능을 사회에 공헌하고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해 늘 새로운 도전을 계획 중이라는 금난새. 그와 슈트레제만의 특별한 인연을 스튜디오에서 전한다.

지휘만 하는 지휘자가 아닌 우리나라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사람이고 싶다는 금난새. 그가 앞으로 써내려갈 음악 이야기를 02월 26일 수요일 오전 8시 '하트 투 하트'에서 만나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