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투자유치 본격화...국내 100개 기업 만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20-02-20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1주년..."새만금, 4차산업혁명 전진기지로"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아주경제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 새만금개발청]

"올해는 기업유치를 예년보다 늘려야 합니다. 국내 100개 기업을 직접 방문할 생각입니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20일 군산 새만금개발청사에서 취임 1주년을 맞이해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취임 1년을 맞은 김 청장의 모습은 지난해보다 한층 여유로워보였다. 서울의 3분의 2에 달하는 넓은 토지 안에서 수없이 여러 사업이 진행되다보니 지난 1년은 개별 사업을 알아가는 데만도 숨가쁜 시간이었다. 이제는 개별 사업이 하나의 그림으로 그려지고, 사업끼리 연계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한층 능숙해졌다는 게 김 청장의 자평이다.

사업 자체가 본궤도에 오른 영향도 있다. 군산공항 개항은 빠르면 2027년, 늦어도 2028년으로 예정됐다. 현재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올해부터 기본계획 설계에 들어간다. 2025년이면 5만t급 화물선과 8만t급 크루즈가 뜬다.

새만금 동서·남북도로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사업 진척에는 크게 증액된 예산이 한몫을 했다. 올해 새만금청이 확보한 예산은 개청 이래 최초로 3000억원을 돌파한 3310억원에 달한다. 이 중 기반시설 예산은 2552억원으로, 청 전체 예산의 77%를 차지한다.

공공주도 선도사업으로 추진 중인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연말 착공에 들어가 2024년 말 준공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새만금 국제협력용지(선도사업지구) 내 면적 6.6㎢(약 200만평)에 사업비 1조1000억원을 들여 인구 2만5000여명 규모 친환경 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김 청장은 그동안의 성과를 보다 널리 알려 투자유치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복안이다. 그는 "새만금의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때가 길어야 7년밖에 남지 않았다"며 "이 같은 부분을 외부에 설명하면 깜짝 놀란다. 국내기업, 해외기업 할 것 없이 최대한 많이 방문해 홍보하는 게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올해는 가시화된 사업을 널리 알리고 투자유치에 힘써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새만금의 향후 10년 모습을 결정하는 '새만금 기본계획'이 새롭게 쓰여지는 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깊다. 새만금 기본계획은 새만금지역을 개발하기 위한 장기 마스터플랜으로 지난 2011년 최초 수립됐다. 현재 수립 후 10여년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간의 여건변화를 반영하고 새로운 미래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재정비를 추진 중에 있다.

기본계획 재정비는 비전 및 목표수립, 토지이용계획, 기반시설계획 등 방대한 내용을 고려, 2개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김 청장은 "10년 전에는 예측하지 못했던 여러 변화가 새만금에 일어나고 있다"며 "새만금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산업방향이 바뀌는 변곡점에 놓여 있는 만큼, 10년 대계를 알차게 꾸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 "지금은 내가 가진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시기라는 생각도 든다"며 "MP(마스터플랜)를 손봐야 하는데 이 분야는 내가 전공해 경험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 김 청장은 부임 전 전북대와 일본 와세다대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전북대에서 도시공학과 교수로 오래 재임한 도시설계 분야 전문가다.

새만금개발청은 1차 연도에는 개발의 주요방향을 설정하고 도시 골격을 구성하는 교통축, 녹지축 등 구상 및 토지용도별 배치계획과 기반시설 계획 등을 확정하고, 2차 연도에는 완성된 도시골격을 기반으로 용지별 세부계획, 투자유치방안 등 부문별 활성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핵심과제는 크게 △재생에너지 등 신산업 동력 확보 △친환경 녹색도시 개발 △자연 환경을 활용한 관광사업 △4차 산업 유치를 통한 경제 활성화 △육·해·공 물류인프라 확충 등 다섯 가지다.

김 청장은 이 가운데서도 특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모빌리티 클러스터' 등 4차 산업 전진기지 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장기임대용지는 이 같은 신산업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로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올해까지 가용한 임대용지는 35만평, 전체 가용한 임대용지는 60만평이다.

김 청장은 "산단 활성화가 잘 되지 않던 때, 장기임대용지가 일종의 돌파구가 돼줬다"며 "요즘 들어 더 뿌듯한 것은 임대용지를 가져가는 기업들이 모빌리티 클러스터로 묶일 만큼 특화돼 있다는 것이다. 군산형 일자리 테마가 '전기차'인데, GM대우 부지에 들어간 '명신' 외에 나머지 중소기업은 전부 새만금산단에 입주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계속 지적돼온 임대용지의 '저가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땅을 매입해 들어오겠다는 문의, 일부만 임대하고 나머지는 매입하겠다는 문의 등이 늘고 있다"며 "일단 임대로 들어오지만 적정 시기에 매입으로 이를 돌리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묻는 분들까지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용지보다 두배 이상 비싼 지원시설용지를 팔 수 있는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산업단지가 활성화하려면 필연적으로 지원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4차 산업 유치는 산업단지 안에 특구로 지정돼 있는 '한·중산업단지'를 통해서도 활성화될 수 있다. 그간 '사드사태' 등이 빚어지며 한·중 관계가 원만하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본격적인 '해빙무드'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게 김 청장의 설명이다.

그는 "한·중산업단지 내에서 중국기업과 양해각서(MOU) 건은 5건 정도 있지만, 입주는 아직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최근 분위기가 풀리고 있다. 작년부터 새만금청-전북도-군산시 등이 의기투합해 중국기업들과 접촉을 진행해왔다. 지금은 들어오겠다는 기업들 중 적당한 곳들을 고르는 단계다. 중국기업뿐 아니라 새만금산단을 교두보로 삼아 중국에 진출코자 하는 해외기업의 노크도 작년부터 상당했다"고 설명했다.

투자유치가 시급한 시점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지만, 김 청장은 이럴 때일수록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그는 "들어오겠다는 중국기업들은 많지만, 개중에는 환경유해가 염려되거나 우리 산단의 격에 맞지 않는 곳들도 많다"며 "4차 산업을 견인할 기업들을 발굴한다는 목표가 확고한데 중국기업이라고 해서 가리지 않고 받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이 같은 생각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에 있어서도 잘 드러난다.

김 청장은 "수상태양광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 중인데, 공모를 1회에 끝내지 않는다. 우선 MP와의 정합성 등을 기준으로 괜찮은 아이템을 선정하지만, 이 아이템을 제안한 업체에 사업을 바로 주지 않고 또 한번 공모(제3자 공모방식)를 진행한다"며 "누군가가 이 아이템보다 훨씬 더 좋은 조건으로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제안할 수도 있고, 원 제안자는 이에 뒤지지 않기 위해 경쟁력을 강화할 부분을 추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해 11월 28일부터 지난 2월 10일까지 '수상태양광 공공발주'를 통해 기업들의 아이디어를 모았다. 관광개발업계, 건설업계, 태양광 관련 제조업계 등에서 약 14곳 업체가 지원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조속한 시일 내에 제안서를 검토하고 사업모델을 선정하여 금년 6월까지 사업자 공모를 완료할 계획이다.

김 청장은 늦은 매립속도, 환경오염 문제 등 해묵은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 청장은 "해수유통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자 환경부가 이를 판단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 중인 상태다. 결과를 기다려봐야 공식적 입장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새만금청 내부적으로 볼 때는 전북도지사의 입장이 보다 당위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간 전북도는 환경단체의 해수유통 요구에 대해 "그 자체가 부정적인 것은 아니나 시간을 두고 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새만금 내부개발이 목표의 38%만 진행된 상황이고 새만금호 내 수질 개선 대책은 진행되지도 못한 상황에서 수질을 평가하고 해수유통 여부를 결정하기는 이르다는 얘기다.

김 청장은 매립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센티브가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는 "전북도의 경우 투자액에 따라 300억원까지 현금지원을 할 수 있는데 우린 그럴 예산이 없다"며 "이럴 때는 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도에서 줄 수 있는 현금지원, 우리가 할 수 있는 제도 개선, 또 군산시만 할 수 있는 역할 등이 맞물려 인센티브를 보다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새만금 매립 완료 면적은 계획면적(291㎢) 대비 12.7%(37㎢)로 서울 강남구 크기 정도다.

김 청장은 "기존 도시는 이미 기반이 갖춰져 있어 신산업을 받아들이는 데 보수적이지만, 우리는 뭐든 자유롭고 새롭게 펼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새만금을 '미래세대의 도시'로 명명하고 싶다. 미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만금이 인식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새만금청장이 되기 전까지 교수로 일하며 받았던 혜택이 많다. 지금은 그 부분을 돌려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두 갚아주고 나면, 가장 좋아하는 자리로 돌아갈 생각"이라고 말을 맺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