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서울서 북핵차석대표 협의…북미대화 동향 등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2-11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문희·알렉스 웡, 11일 오전 외교부 청사서 회동

한국과 미국 정부가 11일 서울에서 북핵 차석대표 협의를 하고, 북한 비핵화와 관련한 북·미 대화 동향 및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문희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북핵 차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 보고를 통해 '충격적 실제 행동'에 나서겠다고 예고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도발 조짐이 포착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 평가를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웡 부대표는 전날 외교부에서 이동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워킹그룹 회의를 하고 대북 개별관광 등 남북협력 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후 청와대와 통일부 당국자와도 면담한 후 오는 14~16일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 참석 등을 위해 12일 유럽으로 출국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11일 오전 한미워킹그룹 회의를 위해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