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많은 건설현장, 신종 코로나 방역 사각지대…정부 "행정력 한계" 난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0-02-06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파경로 확인 어려운 인력 수천…노동계 "방역망 구멍 막아야"

  • 서울시 "점검 시작했지만 18명이 2400곳 담당…인력부족 고충"

"불편해도 현장에서 빠짐없이 마스크를 쓰고 일하도록 관리하죠. 손 세정제를 쓰고 온도 체크도 하는데 그래도 많이들 불안해해요. 어제(5일) 한 팀에서 팀원이 기침을 해서 해당 공정을 전부 쉬기도 했어요."(인천 한 주택건설 현장 안전관리자)

건설현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방역의 사각지대가 되고 있다.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이 장기간 작업을 해 감염 가능성이 높은 데 반해 일용직 근로자가 많아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여러 가지 사업장 중 건설현장만 중점 관리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건설현장 전경. [사진= 김재환 기자]


6일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총연맹에 따르면 최근 연맹은 전국 건설현장에서 신종 코로나 관련 특이 사항을 집계하고 있다. 

사업주가 마스크 구비 및 손 씻기, 발열자 확인 등 방역대책을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이상징후 발생 시 정부에 신속한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건설노조총연맹 관계자는 "수백, 수천명이 일하는 건설현장에서 감염자가 발생하면 걷잡을 수 없이 전파될 수 있어서 고용노동부에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난달 29일) 얘기했지만 아직 답을 듣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노조 측 요구는 고용노동부에서 사실상 묵살됐다. A공무원은 "건의를 받았지만, 현재 관리해야 하는 사업장이 너무 많은데 건설현장만 콕 집어 집중관리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보고하지 않았다"고 했다. 해당 부처 B과장은 "건설현장에서 그런 우려가 있었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다"고 했다.

건설업 사무직 노조인 건설기업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수천명의 노동자가 몰린 건설현장보다 소비자와 민원이 많은 곳 위주로 관리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8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장 대응지침'을 보면 지방관서와 안전보건공단이 의료기관과 항공사,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사업장에 집중 방역을 전개하기로 해 건설현장은 제외됐다.

관할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다중이용시설 및 차량 내 다수 국민과 접점에서 종사하고 있는 항공기와 철도 승무원, 운전기사, 검역원 등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건설현장은 제외된 것이다. 

그나마 최근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건설현장을 관리하기 시작한 서울시도 행정력 한계를 호소하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현재 진행 중인 건설현장 약 6000곳 중에서 약 2400곳을 오는 28일까지 직접 방문하고 사업주의 방역대책을 점검키로 했다.

총 18명의 인원이 3명씩 6개반으로 나뉘어(연 인력 환산 360명) 약 20일 동안 현장당 한 번씩 점검하는 방식이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인력이 부족해서 아무래도 일시에 (건설현장을) 전부 다 모니터링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외국인 노동자가 많고 중대형 규모인 현장 위주로 점검할 계획이지만, 수시로 확인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래픽 =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