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올 7월 전기차 보조금 추가 삭감 없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1-12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공신부 부장 발언에 전기차 업계 '촉각'

  • "2020년까지 보조금 완전 철폐' 정책 변동 생길지 기대감도

“올해 7월 1일 추가 보조금 삭감은 없을 것이다.”

중국 당국자가 신에너지차 보조금과 관련해 내놓은 발언이 중국 전기차 업체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삭감 영향으로 전기차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혹시라도 정책에 변화가 생길지 기대감이 커진 모습이다. 

11일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먀오위(苗圩) 중국 공업화신식화부(공신부) 부장은 이날 열린 중국 자동차 관련 포럼에서 올해 7월 1일 신에너지차의 추가 보조금 삭감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먀오 부장은 침체된 자동차 시장을 안정시키고, 산업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같은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시장이 활성화 돼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이 고도 발전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완강(萬鋼)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올해 말까지 기존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보조금을 완전 철폐하지 않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전기차 산업의 보조금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보조금을 차츰 축소해 왔다. 특히 지난해 6월말 중앙정부 보조금을 전년 대비 절반으로 삭감하고, 지방정부 보조금은 완전히 없앴다. 올해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아예 없애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런 상황에서 업계는 당연히 먀오 부장과 완 부주석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시장은 먀오 부장의 “올해 7월 중국 전기차 보조금 추가 삭감이 없다”는 발언을 “올해 보조금을 철폐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으로 과대 해석하기도 했다.

이에 공신부는 다음 날 즉각 진화에 나섰다. 양졘보(楊建波) 공신부 신문처 처장은 12일  "올해 보조금 추가 삭감이 없다는 것은 잘못된 발언"이라고 곧바로 해명했다.

결국 정책 당국자 말을 종합해보면 7월 1일 기존 보조금 정책에 변동은 없을 것이지만, 그 이후 추가 삭감될지 아닐지는 불확실하다는 얘기다. 

중국 대표 테크 전문 매체 36커(36氪)에 따르면 업계에선 전기차 시장이 갈수록 침체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 당국이 신에너지차 보조금 정책을 바꿀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완전 철폐가 아닌 소폭 조정을 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는 침체된 중국 전기차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단비가 될 수 있다. 

가뜩이나 중국 경기 둔화로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중국 당국의 전기차 보조금마저 줄어들자 수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인 중국 전기차 시장이 거품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6월 보조금이 크게 삭감된 것을 계기로 전기차를 비롯한 신에너지차 판매 성장세는 확연히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년 신에너지차 판매량(102만 4000대)은 전년 대비 3.9% 늘어나는 데 그쳤다. 

한편,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우리나라 업계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앞서 지난달 중국 정부가 한국산 배터리 등 외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그동안 막혀있던 중국 시장이 열리면서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한국 업체들의 배터리 판매도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