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란사태 영향 제한적…중동 불안 심화하면 수출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20-01-10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對중동 수출 비중 3.3% 수준…과거 위기시 유가 단기간 회복"

  • "전면전으로 이어지면 세계 경제 위축으로 수출 악영향"

정부는 미국과 이란 간 군사적 긴장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우리 수출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필요시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중동 정세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실물경제반 제1차 회의를 열었다.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기획재정부·중소기업벤처부 등 관계 부처와 무역보험공사·코트라 등 수출지원기관, 무역협회·중견기업연합회, 중기중앙회 등 경제단체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한국의 대(對)중동 수출 비중이 크지 않고 최근 중동 지역에서 위기가 발생했을 때 국제 유가가 일시적으로 급등했다가 단기간 내 회복한 사례를 봤을 때, 이번 사태가 당장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의 대중동 수출 비중은 3.3% 수준이다. 또 지난해 호르무즈 해협 통과 일본·노르웨이 유조선 피격, 사우디 석유 시설 피격 등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위기가 있었을 당시 국제 유가는 일시적으로 급등했지만, 곧바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전면전으로 이어져 중동 불안이 심화할 경우 세계 경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우리 수출도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코트라는 중동 대응반을 구성하고 중동 지역 무역관 등을 활용해 현지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관련부처 및 기관, 업계와 공유하기로 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동 비상대책반을 운영해 무역업계와 긴밀하게 소통할 계획이다.

박태성 실장은 "중동 지역 상황이 악화할 경우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면서 경기 반등의 모멘텀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며 "특히 우리 기업의 플랜트, 항만 등 중동 지역의 대규모 국가개발 프로젝트 참여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경제단체, 수출지원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특히 산업부에 설치된 실물경제반을 통해 기업 애로사항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실장은 또 "리스크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무역금융 지원 등 유동성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해상운송, 무역대금 결제, 플랜트 수주, 중동바이어‧현지 진출기업 동향 등을 파악해 수출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이란 갈등[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