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오늘 안에 필리버스터 철회해야...안 하면 4+1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05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버스 출발하면 주저 없이 목적지로…한국당, 국회 정상화 버스 탑승 희망"

  • "檢 '수사관 사망 사건'의 당사자…법무부, 지체 없이 특별감찰권 행사해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을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를 가동한 것과 관련,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돌아오면 4+1 협의체를 참여한 다른 정당과 기꺼이 머리를 맞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마음을 바꿔서 국회 정상화 버스에 함께 탑승하길 희망한다"며 "자유한국당을 위한 좌석은 여전히 남아있음을 분명히 말한다"고 했다.

그는 "문제를 푸는 방법은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한국당이 민생, 경제 법안마다 일일이 설치한 필리버스터를 스스로 거둬들여야 한다. 합의 처리를 약속한 199개 안건을 원래 제자리 돌린 다음, 지난주 여야가 합의한 대로 본회의와 법사위에 상정된 비쟁점 민생, 경제 법안의 일괄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내일이라도 당장 열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 제안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폐회가 임박한 만큼 한국당의 연내 정치 일정을 일일이 감안할 수는 없다"며 "4+1 협의체라는 버스는 일단 출발하면 멈추지 않고 주저 없이 목적지까지 달려갈 것이다. 한국당이 오늘 안에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영영 이 버스에 오르지 못할 수 있다는 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인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A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해 "검찰은 고인의 사망 원인과 관련돼 있을 수 있는 사건 당사자 중 하나"라며 "검찰은 작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도 삼가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이라도 투명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찰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그는 법무부를 두고 "현행법에서 검찰을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는 주체는 특별 감찰권을 가진 법무부가 유일하다"며 "지체 없이 감찰권을 행사해서 이 사건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의 전날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론, "검찰이 권력 중심부에 칼끝을 겨누고 캐비닛에 오래 묵힌 사안을 꺼내든 반면, 야당의 명백한 범법 행위는 차일피일 미루며 소환 조사조차 않고 있다"고 비판한 뒤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