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말 ‘상상인그룹’ 겨냥하나?... 잇따르는 ‘수사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11-24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법조계 회의적 반응 우세...“검찰 내부로 향할 수 밖에 없어”

  • “진짜 수사한다면 대대적 홍보 나섰을 것...이렇게 조용할리 없다”

검찰이 정말 ‘상상인그룹’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을까? 법조계 일부의 추론에 불과했던 ‘상상인 수사설’이 점차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2일 검찰이 상상인그룹의 저축은행 두속을 압수수색 한 직후만 해도 ‘설’에 불과했지만 20일 검찰이 상상인그룹의 유준원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데 이어 22일 상상인증권까지 압수수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거의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종오)에 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소속 검사들이 추가로 투입됐다는 주장까지 등장하면서 시선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는 앞서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를 구속기소한 곳으로 현재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곳이다.

따라서 반부패수사부가 투입된 것이 사실이라면 상상인그룹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것은 물론이고 정치권이나 권력형 비리 의혹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정경심 교수가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2차 전지소재 업체인 WFM, 조 전 장관 5촌 조카가 운영했던 사모펀드 ‘코링크PE’ 등 조 전 장관에 대한 의혹과 상상인그룹과의 관계를 본격적으로 들여다 보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상상인그룹은 조국 사태가 터지기 직전인 올해 6월 WFM주식 110만주를 담보로 잡고 코링크PE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대출해 준 사실도 확인됐다. 110만주는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보유한 주식의 10배에 달하는 규모다.

지난 해 7월에는 WFM에 100억원을 대출해 준 사실도 확인됐다.

이 때문에 법조계 일부에서는 ‘코링크PE는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의 우회상장을 위해 만든 펀드’이며 ‘WFM은 주가 조작세력의 놀이터’이고 ‘상상인은 주가조작세력에 돈을 댄 전주(錢主)’라는 주장이 나왔다. 상상인그룹이 그간 주식담보대출과 그에 기반한 반대매매로 거액의 이득을 취해 왔다는 점은 이런 주장을 강력히 뒷받침하는 근거가 됐다.

이 시각대로라면 정경심 교수는 주가조작 세력의 희생양일 수 밖에 없다. 검찰이 ‘차명보유’이자 ‘미공개정보 이용 주식거래’라고 지목한 WFM주식 12만주를 정 교수가 처분하지 못한 채 여전히 보유하고 있고 시세차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 근거다.

하지만 ‘상상인 수사설’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여전히 적지 않다. 상상인 유준원 회장에 대한 수사는 금융당국이 고발한 ‘동일인 대출한도 위반’에 대한 것일 뿐 그 이상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다.

상상인그룹이 과거 여러차례 불법적인 증권·금융거래가 적발됐지만 유준원 회장의 막강한 법조계 인맥 때문에 수사를 피해왔다는 의혹도 ‘검찰 수사설’에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MBC ‘PD수첩’은 상상인그룹 유 회장이 전·현직 검사 3~40여명과 친분을 맺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자신에 대한 수사를 무마시켜 왔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 2006년 스포츠서울 주가조작사건 때에도 유 회장이 연루된 의혹이 포착됐지만 검찰 내 인맥을 통해 빠져 나갔다는 의혹도 있다.

현직 변호사 S씨(48, 사법연수원 31기)는 “상상인 의혹을 수사하게 되면 유준원 회장의 ‘인맥’으로 분류된 수십명의 전현직 검사들도 수사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총장이 지금 상상인을 수사해서 ‘검찰개혁’ 여론에 불을 붙여줄 리 없다”라고 말했다.

양지열 변호사 역시 회의론에 좀더 힘을 싣고 있다. 양 변호사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WFM의 실소유주든 주가조작세력의 ‘전주(錢主)든 상상인에 대한 수사는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는 그 의혹과는 별로 관련이 없어 보인다”라고 말했다.

검찰, 상상인저축은행 압수수색 (성남=연합뉴스) = 12일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김종오 부장검사)가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상상인저축은행 본점. 검찰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에서 수사 의뢰한 사건 등 수사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상인그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6·구속기소)씨가 총괄대표를 지냈던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에 대출해준 것과 관련해 의혹을 받고 있다. 코링크PE가 인수한 2차전지 업체인 더블유에프엠(WFM)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