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효성 계열사 부당 지원 의혹 강제수사 착수... 하나금융투자 포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19-11-21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검찰이 21일 증권사 장외파생상품을 통해 효성그룹이 계열사에 부당한 지원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하나금융투자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승모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하나금융투자 본점과 효성투자개발 등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각종 금융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한 사건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당시 효성에게 자문을 해줬던 증권사 중 한 곳인 하나금융투자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참고인조사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 공정위는 효성그룹이 총수익스와프(TRS)를 활용해 조현준 회장의 사실상 개인회사인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를 그룹 차원에서 부당하게 지원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공정위는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가 250억원의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과정에서 효성투자개발이 TRS를 이용해 위험을 모두 부담하는 내용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봤다.

공정위는 효성 재무본부가 2014년 GE의 재무상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자 자신을 포함한 여러 계열사를 지원주체로 설정하고 자금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같은해 11월 재무본부가 효성투자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금융회사를 섭외하고 거래구조를 기획·설계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과정에서 조 회장이 부당지원에 대해 직접 지시하고 보고를 받는 등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한편 조 회장은 2013년부터 조 회장과 아버지 조석래 명예회장 등 일가가 개인 변호사 형사사건 비용 처리에 회삿돈을 끌어다 쓴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달 30일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에 횡령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