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재수 부산 부시장 자택·사무실·관사 등 5곳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류선우 기자
입력 2019-11-19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 부시장 금융위 재직 시절 비위 의혹 수사... 세 번째 압수수색

검찰이 유재수(55)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자택과 부산시청 사무실, 관사와 관련업체 등 5곳을 압수수색 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19일 오전 10시께부터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유 부시장의 자택과 부산시청 경제부시장 사무실, 부산 수영구 민락동 관사, 관련업체 2곳 등 총 5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 업체 중에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모 자산운용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부시장실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통신기록 등을 우선 확보한데 이어 관련 업체의 업무관련 자료, 회계자료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업체 관계자들에게 차량 등 편의를 제공받고, 항공권과 자녀 유학비 등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하지만 유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지난 2월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에 대해 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전 수사관은 고발에 앞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던 조 전 장관이 유 부시장의 비위를 보고 받고도 감찰을 중단시키는 등 석연치 않은 행동을 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당시 김 전 수사관은 자신의 지인이 대상이 된 경찰수사 사건에 개입하고 골프 접대 등을 받는 등 비위혐의가 포착돼 청와대 특감반에서 검찰로 복귀한 상태였다.

한편 유 부시장은 지난 달 30일 첫 번째 압수수색 직후 “업무수행에 전념할 수 없다”면서 부산시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오거돈 부산시장은 수사경과를 지켜보겠다며 사표를 아직 수리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지난 달 30일에 이어 지난 4일에도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에 대한 분석작업을 마친 뒤 유 부시장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