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영의 아주-머니] 대출도 환불이 되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9-11-12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다보면 환불해야 하는 일이 종종 생긴다. 마음이 변했거나 물건이 더이상 필요 없어진 경우, 생각했던 제품과 다를 때 제품에 문제가 없으면 대부분 반품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최대 수억원까지 빌릴 수 있는 대출도 환불이 될까. 정답을 먼저 말하자면 가능하다.

많은 금융기관에서 워낙 다양한 대출상품을 취급하다보니 대출 실행을 한 뒤 더 좋은 상품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대출을 받았는데 더이상 돈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때 대출을 '반품'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에서 청약철회권을 도입했다. 청약철회권은 금융 소비자가 대출신청 이후에도 대출의 필요성, 대출금리와 규모의 적정성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기회를 주는 제도다. 대출 실행 후 14일 내 철회 의사표시를 하고 대출원리금과 부대비용 등을 상환하면 계약 철회가 이뤄진다.

다만, 대출상품을 취소하더라도 대출 부대비용이 100% 환불되지는 않는다. 실제 사용일에 대한 이자와 부대비용 등은 반환해야 한다. 제도 악용을 방지하고, 금융사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1억원의 담보대출 후 청약철회권을 신청하면 인지세와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감정평가수수료 등 100만원 정도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청약철회권은 법인이나 개인사업자 대출이 아닌 개인대출만 가능하다는 점도 확인해야 한다. 신용대출은 4000만원 이하, 담보대출은 2억원 이하가 대상이다.

모든 금융사를 대상으로는 한 달에 한 번, 같은 금융기관일 때는 1년에 두 번만 가능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출 신청 후 철회신청을 하면 적지 않은 금액이 발생하지만, 이렇게 부담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율(1.4%)과 비교하면 1% 내외로 낮은 편"이라며 "청약철회시 금융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의 대출정보는 모두 삭제돼 대출을 받지 않은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꼭 철회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철회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