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총선불출마 "내 역할은 보수통합·정권교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11-10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수통합, 지분싸움되선 안돼…황 대표 기득권 버려야"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총선불출마를 선언하며 정권교체와 보수진영의 총선승리에 역할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본·멕시코 순방에 동행한 김 의원은 1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숙소에서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답을 내놨다.

김 의원은 총선에 이기기 위해 (보수)통합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꼬집으면서 신당을 만들고 당대당 통합보다는 국민에게 결정권을 맡기는 편이 낫다고 제시했다.

또 김 의원은 황 대표가 공천 권한을 내려놓는 것에 대해서도 "그게 내가 말하는 (통합의) 최소 조건"이라며 "상대가 있는데 상대에게 불리한 일을 하면 통합이 되겠느냐"고 주장했다.

통합 이후 황 대표 체제를 유지할지에 대해서는 "법통은 유지하되 황 대표가 기득권을 버려야 한다"며 "(대표) 위에 통합의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합의기구를 만드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보수통합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꼽으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통과되면 통합이 안되는 것은 공식"이라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김태호 전 경남지사, 홍준표 전 대표 등 거물급 인사들이 '험지'인 수도권으로 올라와야 한다며 "공인으로서 나라를 살리기 위해 나를 희생하겠다, 더불어민주당의 대마를 잡으러 가라고 하면 가겠다는 모습을 국민은 보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들이 험지 출마를 거부할 경우 "공천을 안주면 된다"며 "통합이 되면 100% 통합이냐, 90% 통합이냐의 게임이다. 통합이 되는 방향으로 간다면 참여 안하면 죽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에 대해 "정치가 벌어졌는데 안 들어오고 있다"며 "통합의 대상이지만 참여는 안 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국정운영을 잘못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우파정당이 의석 과반 이상을 차지해 다음 정권을 찾아와야 박 전 대통령이 부정하다는 누명을 벗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안하고 우리공화당과 한국당이 분열되면 이길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