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에 '당근과 채찍' 양면전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11-07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콩인, 中본토서 주택구매, 자녀취학 등 허가…민심 달래기

  • 홍콩 시위 폭력행위엔 강경대응 주문

중국 정부가 홍콩인의 중국 내 주택 구매, 자녀 취학, 전문직 취업 등을 허용하는 16개 조치를 내놓았다.

홍콩 행정부의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반대로 촉발된 시위가 다섯 달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 민심을 달래기 위한 ‘당근책’으로 해석됐다.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전날 베이징에서 한정(韓正) 중국 부총리가 주재한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 영도소조' 회의에 참석한 후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웨강아오(粤港澳,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大灣區, Big bay) 계획은 중국 정부가 광둥성 광저우·선전 등 9개 도시와 홍콩, 마카오를 묶어 미국의 실리콘 밸리처럼 세계적인 혁신 경제권을 개발하려는 계획이다.

이날 람 장관이 발표한 16가지 조치엔 홍콩인이 △광둥성에서 주택을 살 수 있고 △학비가 비싼 국제학교대신 중국 본토 일반 학교에 자녀를 보낼 수 있으며 △변호사·건축가 등 홍콩의 전문직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중국 본토에서도 인정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홍콩 보험업자가 중국 내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규제도 완화된다. 홍콩·선전 경계에는 록마차우 혁신기술 단지를 설립하고, 홍콩 내 바이오·의료 샘플을 중국 본토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상호 교류도 더 활발해 질 예정이다.

람 장관은 "홍콩 정부는 광둥성 정부 및 유관 중앙기관과 협력해 이들 정책이 최대한 빨리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정책은 홍콩 시위 사태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강온 양면책 중 '당근책'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한정 부총리 등은 최근 람 장관과 회동에서 홍콩 시위 사태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주문했으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유화 정책을 통해 홍콩의 민심을 달래려는 것으로 보인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