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日정부, '문희상 징용안' 수용불가 의견이 지배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1-06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기업의 비용부담 전제, 받아들일 수없어"

일본 정부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제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문제의 해법안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NHK가 6일 전했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5일 와세다대 강연에서 한국·일본 기업과 양국 국민의 자발적 성금으로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1+1+α(알파)' 방안을 공식 제안했다.

한국과 일본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부금 형식의 재단을 만들고 양국 국민이 내는 '자발적 성금'을 'α'로 하자는 내용이다. 안에 따르면 이 기금에는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로 설립됐다가 해산된 화해·치유재단의 남은 재원 60억원도 투입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물론 자민당 내에서도 문 의장의 해법에 대해 '도저히 받아 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문 의장의 안은) 일본 기업이 비용을 내는 것이 전제가 돼 있어서, 지금까지 말해왔듯 일본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아베 신조 총리가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짧은 대화를 나눴을 당시 징용문제에 대한 입장을 바꿀 생각이 없다고 밝힌만큼, 일본 정부는 자국이 강제징용 배상금을 내는 방안은 취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5일(현지시간) 오후 도쿄 와세다대학교에서 '제2의 김대중-오부치 선언, 문재인-아베 선언을 기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하고 하고 있다. 2019.11.5 [국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