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당국, 추락헬기 인양... 시신수습은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19-11-03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0월 31일 밤 응급환자 이송 중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한 소방헬기가 사고 후 나흘째인 3일 오후 2시 4분쯤 청해진함 갑판으로 인양됐다. 그러나 수색당국은 실종자 시신을 수습하지 못했다.

동해해양경찰청은 이날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동체 내부 실종자는 파손된 기체 일부와 함께 인양 중 유실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실 방지를 위해 유실망을 이중으로 설치했으나 이탈하는 기체 일부와 내부 장비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함께 유실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수색 당국은 헬기 동체 안에서 1구를, 동체에서 각 110m와 150m가량 떨어진 곳에서 시신 2구 등 모두 시신 3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무인잠수정(ROV)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전해진 발 부분만 확인된 동체 내 시신 1구의 모습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애초 ROV 영상판독 오류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수색당국은 브리핑을 통해 동체 탐색 중 헬기 구조물에 가려 ‘발 부분’만 확인되는 실종자를 확인했다며 이를 일축했다.

이어 "실종자가 소방헬기 동체 인양 위치 인근에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기상이 호전되면 해당 위치 주변에 대해 철저히 수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수색 당국은 이날 오전 8시 48분부터 청해진함에 동체 인양을 위한 고정작업을 시작했다. 이후 오전 11시 32분부터 동체를 수중 78m에서 25m까지 끌어 올린 뒤 안전해역으로 이동했다. 현재는 동체를 청해진함으로 완전 인양한 뒤에 실종자를 찾기 위한 내부 수색에 나선 상태다.

동체 밖에서 발견된 시신 2구는 전날 밤 오후 9시 14분께 심해잠수사 포화 잠수를 통해 동시에 인양·수습한 뒤 가족의 품으로 인계했다.

당초 수색당국은 이날 오전 기상악화를 고려해 최대한 이른 시간에 동체와 시신 1구 동시 인양을 계획했었다. 수색 당국은 "인양된 헬기는 청해진함으로 포항항까지 이동 후 김포공항 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1일 오후 11시 25분께 응급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5명 등 7명이 탄 소방헬기는 독도에서 이륙한 지 2∼3분 만에 바다로 추락했다.

헬기는 독도 인근에서 조업 중 손가락이 절단된 응급환자를 태우고 육지를 향해 이륙하다가 사고가 났다.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한 소방헬기가 3일 오후 해군 청해진함에 의해 인양되고 있다. 해경은 이날 오후 2시 4분께 청해진함 갑판 위로 소방헬기 인양을 완료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