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주공 3주구 새 집행부 "내년 4월 새 시공사 찾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9-10-28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일 반현산파 조합장 선출 "내년 4월 경쟁입찰로 최고의 시공사 선정할 것"

  • 조합원 다수 "재초환·상한제 등 규제 흐름 보며 사업 진행해야"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위치도 ]




서울 반포주공 1단지 3주구(이하 반포3주구)가 재건축조합 새 집행부를 꾸렸다. 그간 반포3주구 재건축 조합원은 친(親 )현산파와 반(反)현산파로 나뉘어 재건축 추진이 사실상 중단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 반현산파가 집행부로 선출된 만큼 새 시공사 찾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반포3주구는 전날 열린 3기 집행부 선출 총회에서 서면결의서 1007표, 사전투표 48표, 총회 직접 참석 177표 등 총 1232표 중 경쟁입찰팀(반현산) 노사신 후보가 총 680표를 얻어 조합장으로 당선됐다.

노사신 조합장을 주축으로 한 경쟁입찰팀은 이번 선거 결과 내내 "현산 아웃, 내년 4월 경쟁입찰을 통한 시공사 선정"을 거듭 강조했다.

반포 3주구는 지난해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을 시공사로 선정했으나 일부 조합원들이 현산의 제안서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공사 선정 결과 취소와 수의계약 방식을 통한 시공사 재선정을 요구했다.

반현산 조합원들은 "현산이 시공사로 선정되기 전 조합에 약속한 사항을 임의로 변경·축소한 점 등에 비춰 새로 시공사를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친현산 조합원들은 "더 이상 재건축이 지연돼서는 안 된다"며 현산의 시공사 자격 유지를 고수했다.

이후 올해 1월 조합이 새로운 시공사를 찾아 나서자 대림산업, 삼성물산 등 굵직한 건설사들이 관심을 나타내며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후 현산이 법원에 조합의 시공사 선정 취소와 관련한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고, 법원이 현산의 손을 들어주며 논란은 일단락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이번 선거를 통해 반포3주구의 '새로운 시공사 찾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전날 노사신 3기 조합장 외 경쟁입찰팀 감사, 이사 일동은 "3기 집행부는 약속 드린 대로 현산을 아웃시키고 내년 4월 경쟁입찰로 최고의 시공사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반포3주구 조합 관계자는 "새로운 시공사를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할 때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등 규제의 여건을 보면서 사업을 진행하자고 조건을 달아야 한다는 게 다수 조합원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이주와 착공을 시작하면 재초환과 상한제로 인해 전용면적 84㎡의 경우 가구당 10억원의 손해가 난다. 새로운 시공사와 함께 조합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재건축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조합원들의 열망"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