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증시포커스] 외국인 코스닥 강세 이끈다… 개인도 빚내서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호원 기자
입력 2019-10-28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종목 뉴스

▷외국인 코스닥 강세 이끈다… 개인도 빚내서 투자
-코스닥이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바이오주의 급등도 코스닥 상승세의 원인이다. 개인들은 빚을 내면서까지 코스닥 주식을 사들이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1개월 동안 코스닥지수는 4.0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닥150 지수는 무려 15% 올랐다. 이 기간 코스피지수는 0.69%오르는 데 그쳤다.
-최근 코스닥 강세가 두드러진 모습이다. 특히 외국인이 코스닥 강세를 이끌고 있어 흥미롭다. 이 기간 동안 외국인은 코스닥에서 2278억원을 순매수했다. 개인도 742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김상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달 들어 외국인이 코스닥을 이끌고 있다"며 "주체별 누적 순매수를 보면 1주일 전부터 개인의 순매수 규모는 줄고 있지만, 외국인의 순매수는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이어 "통상 코스닥은 코스피와 다르게 개인이 주도하는 시장"이라며 "지난 2년간 일평균 거래대금 비중을 보면 개인이 72.6%를 차지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6.0%와 11.3%에 불과했다"고 덧붙였다.
-코스닥의 업종별 성과를 보면 에너지와 산업재, 건강관리가 평균을 상회했다. 에너지와 산업재로 분류된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을 바이오로 분류한다면 결국 바이오 업종이 코스닥 상승을 이끈 셈이다.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주가는 이달 들어 각각 157%, 300% 넘게 상승했다.
-반면 정보통신(IT)과 경기소비재, 커뮤니케이션서비스 업종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코스닥의 추가 상승 여력도 충분하다. 주체별 누적 순매수와 공매도 잔고를 과거와 비교해 보면 여전히 상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 종목 리포트

▷​"삼성전기, 5G 스마트폰 시장 확대로 수혜 기대" [유안타증권]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3만원
-3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대비 4% 감소한 2조3000억원 전망
-같은 기간 영업이익 55% 줄어든 1802억원으로 예상


◆전거래일(25일) 마감 후 주요공시

▷LG이노텍, 스마트폰용 메인기판(HDI) 사업 철수 보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 LG이노텍은 핵심 소재·부품 사업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있으며, HDI 사업 철수를 포함한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혀.

▷현대건설, 디씨알이와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공사도급 및 PM 용역 기본계약을 8456억원에 체결했다고 공시.

▷컨버즈, 최대주주가 더블유글로벌4호조합 외 1명(지분율 5.86%)에서 코우홀딩스 외 2명(10.24%)으로 변경된다고 공시.

▷한국조선해양,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의 선박 등 제조 사업장이 올해 임금협상 타결로 생산을 재개했다고 공시. 생산재개 분야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6197억원 규모에 해당.

▷현대로템, 1500억원 이내의 제1회 사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정했다고 공시. 내년 1월 도래하는 제24-1회 무기명식 이권부 공모사채 상환일정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차환에 대응하기 위해 사모 신종자본증권 발행 결정.

▷도화엔지니어링, 페루 교통통신국과 147억원 규모의 페루 쿠스코 친체로 신공항 건설 PMO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포스코인터내셔널, STS사업부, TMC사업부, 후판가공사업부 등을 포스코에스피에스(가칭)으로 분할한다고 공시. 분할기일은 내년 3월 31일.

▷코리안리, 콜롬비아 보고타 주재사무소 설립을 추진한다고 공시. 중남미 지역 시장조사와 계약정보 관리, 본사 영업활동 지원 등을 목적으로 내년 5월 사무소 설립 예정.

▷호텔신라, 미국의 트래블 리테일 그룹 홀딩스(Travel Retail Group Holdings LLC) 주식 44%를 1417억원(자기자본대비 18.52%)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 면세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미주 면세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가 지분 취득 목적이라고 설명.

▷휴림로봇, 손영석 대표이사의 임기 만료에 따라 이권노·정광원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됐다고 공시.

▷우리로, 양자암호키 광자 펄스 신호를 검출하는 장치에 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공시. 해당 특허권은 양자암호통신 시스템의 구성에 있어 기존의 개별적으로 구성된 광학 소자를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을 이용해 단일 칩으로 집적화시켜 소형화 및 저가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설명.

◆펀드 동향(24일 기준)

▷국내 주식형펀드 -432억원
▷해외 주식형펀드 973억원

◆오늘의 증시 일정

▷미국 9월 도매재고(잠정)
▷미국 10월 댈러스 연준 제조업활동지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