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충동 일대 '광희권 성곽마을' 도시재생 사업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19-10-21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 결과

  • 중구 광희·장충동 일대 40만2328㎡ 지구단위계획 수립

  • 14만1568㎡ 규모 성곽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계획도 추가돼

지난 18일 가결된 장충동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광희권 성곽마을 구역 위치도.[자료=서울시 제공]


서울시 성곽마을 재생사업의 일환인 '광희권 성곽마을'의 정비계획이 수립되면서 해당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지난 18일 열린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에서 '장충동 일대 지구단위계획 구역 및 계획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서울 중구 광희동, 장충동, 신당동 일대 40만2328㎡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원안과 14만1568㎡ 규모의 성곽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계획까지 동시에 수립됐다.

대상지인 광희권 성곽마을은 서울 역사도심 중 하나인 장충동 일대의 역사문화적 특성관리와 도심주거지로서의 가치 특화를 목표로 도시재정비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에 가결된 지구단위계획에는 개발규모, 용도, 배치, 형태,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 기반시설 주차장 계획 및 특별계획구역 지정 등의 내용이 포함됐으며,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공동이용시설 1개소 신설과 주택개량 지원계획 및 성곽마을 특성화를 위한 공공사업계획을 골자로 한다.

이는 서울시 주도의 도시재생사업 중 하나인 '성곽마을 재생사업'의 일환이다.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된 성곽마을 재생사업이란 역사문화와 생활문화가 공존하는 성곽마을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주민 중심으로 노후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이화충신권, 행촌권, 명륜혜화권 등 한양도성 주변 9개 권역 22개 마을에서 진행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지구단위계획 및 주거환경개선사업계획 결정으로 장충동 일대가 골목골목 걸으며 역사를 마주하는 도심 속 매력 있는 보행공간이자 직주근접이 가능한 다양성 넘치는 도심주거지역으로 한층 더 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성곽마을 재생사업' 계획도.[자료=서울시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