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국방차관 베이징서 조우 예정…별도 회담은 없을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10-17 1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재민 차관·北인민무력성 부상, 中측 행사 참석

  • 남북관계 냉랭, 지난해 같은 국방차관 회담 난망

  • 북미대화 결렬 뒤 북중 軍접촉, 대응책 논의하나

김형룡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 일행이 17일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형룡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차관급)이 중국을 방문해 북·중 간 군사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북·미 대화가 결렬된 직후 북·중 군부가 접촉하는 만큼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부상은 베이징에서 박재민 국방부 차관과도 조우할 가능성이 높지만 남북 관계가 얼어붙은 상황이라 별도 회담이 열리지는 않을 전망이다.

김 부상은 17일 평양발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오는 20~22일 베이징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리는 샹산(香山)포럼 참석차 방중한 것으로 보인다.

샹산포럼은 중국 군사과학학회와 국제전략학회가 주최하는 국제 안보 협의체로 서구 주도의 '샹그릴라 대화'에 대응하려는 성격이 짙다.

올해는 '국제 질서 수호와 아시아태평양 평화 공동 건설'이라는 주제로 △대국 관계와 국제 질서 △아태 지역 안보 리스크 관리 △국제 군축 시스템과 글로벌 안정 등의 세션이 진행된다.

다만 김 부상이 포럼 개막일보다 사흘 앞서 방중한 것을 감안하면 포럼 참석과 별개로 중국 군부와 사전에 접촉할 가능성이 높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올해는 북·중 수교 70주년이라 군사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최근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렬된 직후라 그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이 논의될 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도 샹샨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20일 베이징을 찾는다. 이 때문에 행사 기간 중 김 부상과 어떤 식으로든 조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포럼 때처럼 차관급 국방회담 형식의 대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북·미 협상이 공전을 거듭하면서 남북 관계 역시 경색 국면에 진입한 탓이다.

한편 박 차관은 샤오위안밍(邵元明) 중국 연합참모부 부총참모장과 만나 양국 간 국방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가 재언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이 사드 요격을 피할 수 있는 둥펑(DF)-17 탄도미사일을 공개한 터라 양측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생길 지도 관심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