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문창용 캠코 사장 “웅동학원 채권 128억원…회수 노력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10-15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은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가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으로부터 돌려받지 못한 돈에 대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채권을 다 회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문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웅동학원 채권 얼마를 회수할 거냐’라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문 사장은 ‘돌려받지 못한 돈이 총 얼마인가’를 묻는 야당 의원 질의에 “원금 기준으로 17억원”이라고 대답해 뭇매를 맞았다.

김 의원은 “원금만 회수하고, 이자는 회수 안할 거냐”고 하자 문 사장은 “이자를 포함하면 44억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같은 당 김성원 의원이 “기술보증기금 채권으로 44억원이고, 동남은행 채권이 84억을 더하면 총 128억원”이라고 하자 문 사장은 “웅동학원에 한해 44억원이고, 총 128억원이 맞다”고 말했다.

또 김진태 의원은 “채무초과가 된 데에 개인 이사가 불법 행위에 관여했다면 법인이 있어도 개인도 책임져야 한다”며 “캠코는 웅동학원에 대한 채권보전 노력과 함께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문 사장은 “개인 이사까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김성원 의원은 “캠코가 웅동학원의 44억원 채권에 대해 아무런 입장 발표도 하지 않았고, 128억원의 채권을 회수하기 위해 아무 노력도 안 하고 있다”며 “조 전 장관 일가가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한 ‘헐리웃 액션’에 캠코가 동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사장은 “아무 조치 하지 않은 게 아니다”며 “웅동학원 학교법인 기본재산이 가압류돼 있고, 두 번씩이나 경매를 했지만 교육청에서 학교 기본재산에 대해서는 처분할 수 없다고 해서 경매를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웅동학원이 기본재산 외에는 재산이 전혀 없어서 지속적으로 변제 독촉을 하고 있다”며 “채무관계인에 대해 재산조회 9회, 채무조정안내 11회, 거주지 확인 3회를 했다”고 말했다.
 

15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등의 국정감사에서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5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