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내달 2일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 도입 위한 토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9-3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엔(UN) 특별보고관,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 위한 지원방안 제시


국가인권위원회가 다음 달 2일 오후 2시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유엔(UN) 의사·표현의자유 특별보고관 데이비드 케이와 함께하는 '인권친화적 양심적 병역거부 대체복무제 도입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인권위는 지난해 6월 28일 헌법재판소가 대체복무제를 정하지 않은 병역법 제5조 제1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함에 따라 오는 12월 31일까지 양심적 병역거부에 따른 대체복무제가 마련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가 발의한 병역법 일부개정법률안과 대체역의 편입 및 복무 등에 관한 법률안을 비롯해 각계각층에서 대체복무제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나, 복무기간을 3년 이상으로 하거나 교정시설에서의 복무를 전제로 하는 등 징벌적 성격의 대체복무제 도입이 이루어질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인권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인권위는 이번 토론회에서 국제사회와 인권위가 지속적으로 권고해 온 대체복무제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는 동시에 향후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 도입과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서는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인정과 대체복무 도입을 환영하는 등 대체복무제 도입에 관심을 가져 온 데이비드 케이 유엔 의사·표현의자유 특별보고관이 발제를 통해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를 위한 유엔의 지원방안을 제시하면서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 도입을 다시 한 번 촉구할 예정이다.

케이 특별보고관의 발제에 이어 주한 핀란드 대사관에서 핀란드 대체복무제 사례와 교훈 등을, 하태훈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헌재결정 취지에 부합하는 양심적 병역거부 대체복무 도입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토론은 △백종건(변호사) △오태양(양심적 병역거부자) △홍정훈(현재 재판중인 양심적 병역거부자) △여옥(전쟁없는세상 병역거부팀 활동가) △국방부병무청 등 대체복무 관련 부처 담당자가 패널로 참여해 인권친화적 대체복무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인권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인권친화적 대체복무제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국가인권위원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