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본회의 출석 안 돼"…내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무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9-16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인영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파행 유감"

오는 17일부터 열리기로 했던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무산됐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본회의 출석을 놓고 여야 간 이견이 빚어진 탓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회동을 통해 정기국회 일정 조정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17일부터 열리기로 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무산됐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피의자가 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하는 것이 맞느냐는 부분에 이견이 있어서 이번 주 정기국회 일정은 일단 진행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서 합의가 안 됐다"며 "주중에 다시 만나서 이후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대표연설엔 출석이 안 된다고 하며 대정부 질문에 부르는 건 말이 안 된다'는 지적엔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본인이 앉아 청취하는 역할이지만, 대정부질문에서 장관을 부를 지는 의원들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그건 의원의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내일부터 시작돼야 할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파행을 맞이하게 된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정쟁이 아니라 민생을 돌볼 수 있는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국회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 있는 그런 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한국당과 야당의 협력을 거듭 요청한다"고 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지난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17∼19일), 대정부질문(23∼26일), 국정감사(30일∼내달 19일) 등의 일정에 합의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왼쪽),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