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대·中정부 지지자 충돌..."'시위대 보석' 비판 자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9-14 2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쇼핑몰 연좌시위 소식에 친중 시위대 결집·몸싸움

  • 캐리람 "사법독립은 홍콩 핵심가치...모두 인정해야"

범죄인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대가 쇼핑몰 등 다중 이용 시설에서 집회를 이어가는 가운데 친중 시위대가 반발하고 나서면서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체포된 시위대의 보석 결정에 대한 친중파의 비판과 관련, 자제를 당부하기도 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친(親)정부 성향 지지자들은 홍콩 카오룽 반도 소재 쇼핑몰인 아모이 플라자에서 중국 오성홍기를 흔들고 구호를 외치면서 집회를 진행했다.

반정부 시위대가 추석 명절인 중추절(中秋節)에도 유명 관광지인 빅토리아 피크와 라이언 록에서 손전등을 들고 밤샘 시위를 벌인 데 이어 주요 쇼핑몰에서도 시위를 이어간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국 정부 지지자들도 인터넷을 통해 결집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친정부 시위대는 홍콩 시위대를 '폭도'로 규탄한 뒤 현장에 파견된 경찰 부대를 향해서는 "경찰 힘내라"며 응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정부 시위대가 모여 있는 곳에 반중 시위대도 빠르게 이동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들은 서로에게 야유를 보내다 일부는 우산 등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등 몸싸움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 이후 경찰이 현장에 도착해 양측을 갈라놓았으나 상황은 쉽게 진정되지 않았다고 외신은 전했다. 

캐리 람 행정장관과 홍콩변사협회 등 현지 법률단체는 각각 성명을 통해 사법부가 송환법 반대 시위에서 체포된 시위대의 보석 결정에 지나치게 관대하다는 친중파의 비판과 관련해서 자제를 당부하기도 했다.

14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캐리 람 행정장관은 "법치와 사법독립은 홍콩의 핵심 가치이며 모두가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누구도 법관과 법원에 압력을 가하거나 인신공격을 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SCMP에 따르면 지난 6월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이후 1300여명이 체포됐다. 이 가운데 최소 191명이 경찰관 공격이나 폭동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가 164명이 보석으로 풀려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인 글로벌타임스 등은 홍콩 형사사법 시스템을 비판해왔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시위가 시작됐다. 송환법 반대로 촉발된 홍콩 주말 시위는 추석 연휴까지 15주 연속 이어지는 등 장기화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