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재계회의] 무역전쟁 속 재계 협력 강화 약속..."변화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산둥성(중국)=김해원 기자
입력 2019-09-02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드사태 이후 3년만…한·중 기업인들 맞손

사드 사태 이후 경색됐던 한국과 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기업인들이 먼저 손을 맞잡았다. 이번 만남은 사드 사태 이후 첫 공식 회의일 뿐만 아니라 양국이 각각 무역 분쟁을 겪는 가운데 열려 의미가 컸다. 기업인들은 두 나라가 변화의 기회를 찾을 수 있었다며 경제 발전을 위한 투자와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중국 기업연합회는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중국 산둥성에서 '제12차 한·중 재계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사드 등 정치적인 상황으로 인해 양국 기업인들 관계도 악화, 2016년 이후 중단됐다가 3년 만에 진행됐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 김영대 대성산업 회장, 김칠봉 대한해운 부회장, 박근태 CJ중국 대표, 황윤언 효성 부사장, 조인현 농심 부사장, 박용환 LG상사 전무, 박병석 의원(한·중의원외교협의회 회장), 코트라, 연세의료원, 부산시 관계자 등 한국 측 인사 40여명과 중국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중국 기업인들은 한국의 전자·자동차 기술 진보와 체계화된 기업시스템을, 국내 기업인들은 중국의 AI와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과 문화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를 각각 자양분으로 꼽았다. 기업인들은 각국의 강점을 살린 우호적인 경제 교류를 약속하고 정치적인 상황으로 기업가 정신과 투자 의지가 꺾여서는 안 된다는 점에도 뜻을 같이했다.

또한 한국 기업인들은 런아이룽(任爱荣) 산둥성 부성장을 면담하고 협력 증진방안과 산둥성 진출 한국기업의 비즈니스 애로를 전달했다. 특히 허창수 회장은 연세의료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외합자 민영병원인 칭다오세브란스병원 설립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당부했다.

허 회장은 "한국과 중국은 자유무역을 통해 성장했다"며 "지리적으로는 물론 경제교류, 인적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가장 가깝다"고 강조했다.

런아이룽 부성장도 "산둥성과 한국과의 무역 거래량은 양국의 거래액에서 10분의1을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고 설명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과 런아이룽(任爱荣) 산둥성 부성장이 회의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