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케이 "한국 독도훈련 용납 못해...제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8-27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극우 성향 매체인 산케이신문이 한국군이 지난 25~26일 독도에서 훈련을 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한국을 제재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내용의 사설을 게재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 군사훈련-대한(對韓)제재를 검토해야 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로, 한국은 다케시마에 눌러앉을 권리가 전혀 없고, 군사훈련까지 한다는 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한국은) 하루 빨리 다케시마에서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설은 그러면서 독도 훈련이 한국 정부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중단을 결정하고 나서 사흘 후 진행됐다는 사실을 들어 “(한국 측의) 대일(對日) 도발 의도가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설은 "한국 정부와 군이 지역 안보에 역행하는 태도만 취하고 있는 것은 극히 위험하다"고도 주장했다.  사설은 "한국의 군사적 위협은 북한이 아니냐”고 반문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이 필요한 데도 지소미아 파기를 결정하고 다케시마 훈련으로 일본에 도발하는 건 책임 있는 국가의 행동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 사설은 "일본 정부가 한국이 (자위대의 초계기에)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해도, 지소미아를 파기해도, 독도에서 군사훈련을 해도 항의만 하고 있다"며 "한국의 이상 행동에는 페널티(벌칙)가 필요하다. 제재를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나라 해군이 지난 25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동해 영토수호 훈련(독도방어훈련)을 시작하자 일본 정부는 김경한 주일 한국대사관 차석공사에게 전화로 항의하며 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한편 일본 정부가 예정대로 한국을 수출규제 우대 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예정대로 28일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27일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장관)은 "한국을 수출 관리상의 우대 대상인 '그룹A'(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을 28일부터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27일 밝혔다. 그는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엄격화 정책을 "엄숙하게(조용히)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산케이신문의 8월 27일자 사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