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라이프, 웨딩상품 영업 중지…기존 고객 서비스 저하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8-28 0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0회 선불식 상품, 중도 해약 시 환급금 ‘뚝’

  • “상조 서비스 집중 위해”…사업 다각화 ‘흔들’

프리드라이프가 웨딩상품 신규 판매를 중단했다.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판매한 프리미엄 웨딩상품이었지만, 올해 들어 신규 고객 모집을 하지 않고 있다. 프리드라이프는 상조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밝혔지만, 이미 웨딩상품에 가입한 고객들의 서비스 품질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프리드라이프는 웨딩사업을 2013년부터 시작했다. 상조업체 특성상 상조 상품 판매를 통한 선수금만으로는 이익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크루즈, 여행, 제사상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구조를 다각화했고, 웨딩 사업도 그중 하나였다. 이번에 신규 고객 모집을 중단한 상품은 2016년 론칭한 ‘블리스 프리미엄’과 ‘벨라 프리미엄’으로 각각 420만원, 360만원짜리 서비스다. 총 120회 완납 상품으로, 고객은 최대 10년 뒤 치를 결혼식에 대비해 서비스에 가입한다.
 

프리드라이프가 신규 판매를 중단한 블리스 프리미엄 웨딩 서비스. 420만원을 120회에 나눠 납부할 수 있는 선불식 상품이다. 현재 신규 고객을 받지는 않지만, 아직 홈페이지에는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 있다.[사진=프리드라이프 홈페이지]


프리드라이프가 프리미엄 웨딩 상품을 론칭한 지 3년도 되지 않아 영업을 중단한 것은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웨딩 업계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인구 감소와 1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혼인율이 낮아지고, 초혼 연령도 늦어지면서 웨딩서비스 수요가 줄고 있다. 치열한 경쟁으로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 조성된 것이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웨딩 사업을 그만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2016년 (론칭한) 상품은 올해부터 판매하고 있지 않다”며 “웨딩 시장이 포화 상태이고, 장례 서비스에 집중해 사업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상품 판매 중단 배경을 밝혔다.

문제는 웨딩상품에 가입했던 기존 고객들에 미칠 영향이다. 보험이나 신용카드의 경우 특정 상품의 신규 고객 모집을 중단하더라도 기존 고객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웨딩상품은 사정이 다르다. 수년 뒤 웨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예식장을 포함해 웨딩 촬영, 헤어‧메이크업, 앨범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관련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맞춰 신규 제휴업체를 발굴하고, 상품 구성을 발전시키는 노력은 웨딩 서비스 업체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신규 영업을 하지 않는 상태라면, 미래 서비스 품질관리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는 것도 같은 이유다.

웨딩업계 관계자는 “보통 웨딩 업체는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납부하는 상품을 판매하는데 (선불식 상품을 통한) 영업 방식은 이전부터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다”며 “신규 회원을 받아야 거래처인 예식장 등을 관리할 수 있고, 더 좋은 서비스 발굴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만 생각해도 신규 회원을 받지 않으면 (수년 뒤 웨딩을 치르게 될) 기존 고객들이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120회 기준 표준해약 환급률표. 가입자 선택으로 상품을 해지하면 불입횟수에 따라 전혀 환금받지 못하거나 15~97.5%의 금액을 제외한 납임금만 환급받을 수 있다. [사진=프리드 웨딩 약관]


할부거래법상 신규 고객 모집 중단은 회사의 ‘웨딩서비스 제공의무 미이행’에 해당되지 않는다. 기존 고객이 미래 서비스 품질 저하가 우려돼 계약을 해지하려 해도 프리드라이프에 귀책사유가 없기 때문에 해약 환급률에 따라 적게는 15%, 많게는 90% 이상을 제외한 금액만 환급 받을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언제 하게 될지 모르는 결혼에 대비해 관련 용역 대금을 나눠 지불했다면 할부거래법 적용 대상이지만, 추가로 영업을 하지 않는 것 자체로는 고객에 직접적인 피해를 끼쳤다고 보기 어렵다”며 “서비스가 소홀해질 가능성은 있겠지만, 계약 내용을 불이행하지 않는 이상 소비자 요청으로 해지하면 해약환급률에 따라 영업비용 등을 제외한 금액만 환급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