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성탄절 망친다'는 참모진 경고에 中 추가 관세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8-18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4개 中품목 관세 대상에서 제외...내년 대선 앞둔 민심 악화 우려 탓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연기하기로 결정한 배경엔 성탄절 연휴와 맞물린 연말 쇼핑 시즌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참모진의 '경고'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은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백악관 무역분야 참모진이 지난주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면 크리스마스를 망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면서 "아마 설득이 통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당초 9월 1일부터 3000억 달러(약 363조 3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었지만, 지난 13일 휴대전화, 노트북(랩톱), 비디오게임 콘솔, PC모니터 등 일부 품목에 한해 관세부과를 12월 15일까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기자들에게 대중 관세 부과 연기 조치의 배경과 관련해 "우리는 크리스마스 시즌 때문에 추가 관세 부과를 연기하는 것"이라면서 "관세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껏 대중 관세 부과가 미국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은 사실상 없었다"면서 "유일한 영향은 중국으로부터 거의 600억 달러를 끌어모았다는 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연기함으로써 결국 관세 부과로 인한 타격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된다는 점을 인정한 셈이 됐다. 

매체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장벽'이 높아지면 그만큼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미국 소비자의 연말 쇼핑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였다"고 분석했다. 

이는 재선을 노리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으로 해석된다. 내년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쇼핑 대목인 연말 소비가 위축되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까지 악영향을 미쳐 경제적 성과를 우선시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큰 타격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오는 9월 1일과 12월 15일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30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서 제외되는 구체적인 품목 44개를 공개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16일 보도했다. 관세 대상에서 제외된 품목은 목제 가구와 철제·플라스틱 의자, 아기침대와 유모차 등 영유아용품 등이다.

이 중에는 중국산 모뎀과 라우터 등 일부 통신장비도 포함됐는데, 이미 25% 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10% 추가 관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품목 중에는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는 일부 화합물도 포함됐으며, 규모는 전부 합해 약 77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플의 아이폰과 맥북은 미국 정부의 대중국 추가 관세 부과가 연기됐지만, 에어팟과 애플 워치에 대해서는 내달 1일부터 추가 관세가 부과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