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혜택 눈길 끄는 '지식산업센터' 하반기 잇따라 분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8-1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동산규제에서 자유로워…5년 이상 보유해야 세금 감면

이달 분양할 예정인 동탄2 서영아너시티 투시도 [이미지= 서영건설플러스]


부동산 규제가 여전한 가운데 부동산 시장의 호재인 금리 인하가 적용되면서 시장은 주택이 아닌 수익형부동산인 상가, 지식산업센터에 쏠리기 시작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서울 지식산업센터의 임대료는 3.3㎡당 4만원으로 지난 분기대비 7.1%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영등포구가 10.8%로 가장 많이 올랐고, 구로구(10.3%), 성동구(6.7%), 강서구(5.6%), 금천구(4.9%) 순으로 오름세를 보였다.

임대료 상승은 아파트나 오피스텔은 물론 상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개인과 법인 투자가 가능한데다 대출 규제, 전매 제한 등을 적용 받지 않는 비주거 상품이라는 점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식산업센터의 장점은 세제 혜택이다.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올해 말까지 취득세의 50%와 재산세도 37.5%를 경감해준다. 다만 이 같은 세금 감면은 조건부다. 직접 사용하기 위해 분양을 받아 5년 이상 보유해야 한다는 단서가 붙는다.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면제된 세액을 고스란히 내야 한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관련법인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입주할 수 있는 업종이 지식·정보통신(IT)산업의 중소·벤처기업 등으로 제한된다.

이 때문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단순히 기대수익률과 분양가격만 따져서는 안 되고, 시행사의 재무 건전성이나 주변에 입주한 기업 상황, 해당 지역의 공급 상황, 교통 접근성 등을 전반적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올 하반기에도 신규분양이 잇따라 예정돼 있다. 서영건설플러스는 이달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42-4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동탄2 서영아너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3층, 연면적 1만4312㎡ 규모로 지어지며 1인 창조기업, 스타트업 증가에 따른 1코노미 트렌드에 맞춰 1~2인 소호오피스로 업무공간을 구성했다.

세움건설(시행)은 이달 미사강변도시 자족시설 1-1,2블록에 들어서는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31만5935㎡ 규모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섹션오피스 1,173실, 기숙사 392실, 근린생활시설 398실, 대규모 운동시설 1실 등으로 구성된다.

롯데건설과 두산건설은 이달 경기 광명시 소하지구 일원에 들어서는 '광명G타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5만6412㎡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평면으로 설계될 예정이다. 단지 내 상업시설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대형볼링장, 건강검진센터 등이 입점해 복합지식문화타워로 조성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 자족용지 6블록에 들어서는 'DIMC 테라타워'를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24만9,684㎡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