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한·일 갈등, 쉽게 해결되기 힘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8-13 1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신 "트럼프 제 역할 못해" "한·일 관계 끓어넘치려 한다"

주요 외신들은 12일(현지시간) 한국이 일본을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한 조치를 전하며 이번 사태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서울발 기사를 통해 “한국의 일본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는 양국모두 물러서지 않겠다는 증거를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NYT는 “한국의 맞대응 조치는 이달 2일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비슷한 조치를 했을 때부터 예상돼 왔다”면서 "이번 조치는 양국 모두 곧 물러서지는 않을 것이란 새로운 증거를 워싱턴에 제공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모두에 '마주 앉아 서로 잘 지내야 한다'고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한 것이다.

NYT는 또 "과거에는 한국과 일본 간 외교 분쟁이 고조되지 않도록 워싱턴이 종종 막후에서 개입해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의 균열을 봉합하도록 나서기를 꺼린다는 비판을 분석가들로부터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CNN 방송도 이날 "한국이 이미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을 교란하고 있는 이웃과의 분쟁을 고조시켰다"고 보도했다.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수십 년에 걸친 한국과 일본의 긴장이 끓어 넘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 또한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한 한국의 조치를 전하며 "두 나라 간 외교·무역 분야 균열을 심화시키는 맞대응"이라고 보도했다.

 

[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