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2차경제보복] 모든 피해기업, 핫라인 통해 지원 요청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8-03 1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부터 규제받은 해당 품목 수입했거나 구매 예정 기업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모든 기업은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피해 기업은 금융기관의 '수출규제 피해기업 핫라인'을 통해 금융애로에 대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3일 금융위원회는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금감원·정책금융기관·은행 등과 함께 일본 화이트라이트 배제 조치에 따른 피해기업 금융지원 세부방안을 논의·확정했다.

우선 금융당국은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국내 기업(대기업 포함)에 기존대출·보증 만기연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신규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출규제 피해기업으로 인정받으려면 지난해부터 규제를 받은 해당 품목을 수입하거나 구매실적을 보유해야 한다. 혹은 앞으로 수입구매 예정기업으로 계약서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도 피해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해당 기업이 지원을 받으려면 금융기관에 수출규제 피해기업 핫라인을 통해 지원을 요청하면 된다.

지원을 요청한 피해기업은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일괄 1년 동안 만기를 연장 받을 수 있다. 시중은행도 만기 연장 등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이번 피해기업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활동하는 경우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을 우선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투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신용보증기금도 소재‧부품‧장비 분야 피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R&D 자금 등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금융위원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