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또 쐈다…합참 "동해상으로 2회 단거리 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9-08-02 0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미국 대통령 "걱정하지 않는다"

북한이 이틀 만에 또다시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쐈다. 북한은 1주일 남짓 만에 쏘아 올린 발사체만 세 번이다. 미국과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무기 개발을 마무리해 압박 메시지를 보내거나 이달 초부터 진행되는 한미 연합 군사 연습에 대한 반발로도 풀이된다.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은 오늘 새벽 오전 2시 59분경, 오전 3시 23분경 함경남도 영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단거리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오전 5시 6분, 5시 27분에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 그 이전인 지난달 25일에는 함남 호도반도 근처에서 50km 고도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발사체 도발'을 연거푸 하는 데에는 한국이 F-35 스텔스 전투기 등 첨단 전력 도입을 시도하고 이달 5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한미연합훈련이 영향을 줬다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신형전술유도무기(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조선중앙통신은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지역에 첨단 공격형 무기들을 반입하고 군사 연습을 강행하려고 열을 올리고 있는 남조선 군 부호 전 세력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이라며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국가정보원은 전날 국회에서 "북한이 8월에도 미사일 시험 발사를 비롯한 시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 북한의 도발을 어느 정도 예측했다는 관측도 있다.

미 공군은 북한의 발사체 도발과 관련해 지난달 31일에 이어 1일에도 일본 가네다 미군기지에 배치된 특수정찰기 RC-135S(일명 코브라볼)를 동해 상공으로 출동 시켜 북한의 발사체 발사 동향을 추적·감시했다.

한편, 로이터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주로 떠나기에 앞서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매우 일반적이고, 단거리 장비"라며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