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외교장관 회동...왕이 "양국관계 증진할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8-01 2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시진핑 주석 방일·北단거리탄도미사일 도발도 의견 교환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1일 태국 방콕에서 만났다. 중국과 일본 외무장관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방일,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연달아 발사하는 북한을 겨냥한 대응 등을 협의했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왕 국무위원은 이날 오후 고노 다로 외무상을 만나 양국관계를 증진할 방안을 논의했다. 

또 그는 시 주석의 국빈 방문의 성공을 위해 협력하기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양국 외무장관은 구체적인 일정,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다룰 의제의 조정을 본격화하는데 합의했다.

왕이 국무위원과 고노 외상은 각료 등 고위급이 왕래를 확대하는 등 중·일 관계를 개선해 안정적인 발전을 추구한다는 방침도 확인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중·일 관계가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일본은 중국과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를 고도화 수준으로 이끌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지난 6월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일본과 중국은 국제사회 과제에 어깨를 나란히 공헌하는 일·중 신시대를 국제사회에 과시했다"며 "긍정적인 흐름 속에서 일·중관계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싶다"고 대답했다. 

또 양국 외무장관은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해서 의견을 교환했다고 매체가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왕 국무위원에 북한의 비핵화와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실현하기 위한 협조를 요청하면서, 중국 해경선 등 공무선이 양국 간 영유권 분쟁지인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주변의 영해와 접속수역에 진입하는 등 무단활동을 자제하라고 당부했다. 

또 그는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사고 후 일본산 식품 수입에 대한 중국의 규제를 풀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2일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까지 함께하는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한일 갈등 완화를 위해 중재적 역할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우)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좌). [사진=인민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