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환법으로 격화된 '반중 감정'... 홍콩서 '中 보따리상 반대 시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14 10: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선전 접경지역 상가지역서 반대 시위 벌여

  • 주최측 추산 3만명… 14일에도 행진 예고

범죄인 인도법안(송황법)으로 인한 홍콩 시민들의 반(反)중 정서가 강해지면서 13일 홍콩에서는 중국 보따리상 무역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날 중국 광둥성 선전과 가까운 홍콩 셩슈이 일대에는 수 만명의 홍콩 시민들이 몰려 ‘셩수이를 되찾자’라는 행진이 열렸다. 이는 중국인들의 홍콩 방문과, 보따리 무역을 반대하는 시위로 오후 3시30분(현지시간)에 시작됐다.

중국 보따리상은 홍콩에서 산 면세품을 중국 본토에 되파는 방식으로 이득을 취하고 있다. 이로 인해 홍콩 상점 임대료가 오르고, 공공 위생이 나빠지고 있다는게 이날 시위가 열린 이유다.

당국이 이들의 탈세를 눈 감고 있다는 점도 시위대는 지적했다. 시위대는 선전 주민에게 발급되는 한달짜리 홍콩 비자 폐지 등 6가지 조건을 당국에 요구했다.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을 맞은 1일(현지시간)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완전 철폐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대가 홍콩 거리를 메우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SCMP에 따르면 이날 시위로 인해 행진 경로에 있는 점포 상당수는 가게 문을 닫았고, 당국은 경찰 150명을 현장 배치하고 폭동진압 경찰 700명을 대기시켰다. 시위대는 주최측 추산 3만명, 경찰 추산 4000명이 참가했는데 일부 과격해진 시위대들은 중국 본토인들이 많이 찾는 약국과 화장품 가게에 낙서를 하고 벽돌을 쌓는 등의 항의표시를 했다.

행진이 끝난 직후인 오후 5시경에는 셩수이 지하철역 인근에서 경찰과 시위대 간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SCMP는 “경찰들이 다수의 시위대에 의해 둘러싸였다”면서 “경찰이 경찰봉을 휘두르고 후추 스프레이를 뿌리며 해산하려 했지만 수적 열세로 후퇴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 2명과 경찰 최소 5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에서는 14일에도 약 1만명이 참여하는 송환법 반대 행진이 벌어질 예정이다. 홍콩 당국은 인근 정부 건물이나 경찰서, 쇼핑몰, 지하철역과 버스환승센터 등이 시위대의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고 관계기관과 대책회의를 진행했으며 현장에 경찰 2000명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가 추진했던 송환법안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수 홍콩인들은 반체제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이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로 시위를 벌여왔다. 거세지는 반대 시위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9일 “송환법은 사망했다”고 선언했지만, 시위대는 법안의 정식적인 완전 철회와, 람 장관의 사퇴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