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발전설비 33%를 재생에너지가 감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7-10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공단, '2019 재생에너지 세계 동향 보고서' 설명회 개최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10일 여의도 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국제재생에너지정책네트워크(이하 REN21)와 함께 '2019 재생에너지 세계 동향 보고서(Renewables Global Status Report)'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REN21의 라나 아디브(Rana Adib) 사무국장은 지난해 총 181GW(기가와트)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신규 설치됐으며 이중 태양광이 100GW로 전체 신규 설비의 55%, 풍력과 수력이 51GW(28%)와 20GW(11%)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말 누적기준으로는 약 2378GW로서 전체 발전설비 용량의 33%를 재생에너지가 점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태양광, 풍력 등 가변성 재생에너지(VRE, variable renewable energy)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국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전력계통의 안정성과 유연성 확보를 위해 양수발전, ESS 등의 에너지저장시스템도 증가추세에 있다고 언급했다.

REN21은 최근 해상풍력 등의 재생에너지가 전통적인 화력 발전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발전부문에서 성장세가 집중됐고 2018년 말 기준으로 세계 전력 생산량의 약 26%를 초과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냉·난방 및 수송 부문은 국가별 부족한 정책 지원과 더딘 신기술 개발 등으로 2017년과 동일하게 낮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라나 아디브 사무국장은 "2018년은 재생에너지의 단가하락, 경매제도 확대 등을 통해 에너지전환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확인한 해라는데 의미가 있다"며 "재생에너지의 확대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자체의 주도적인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비영리 국제단체 REN21은 재생에너지의 현재를 보여주는 세계 동향 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재생에너지 분야의 발전 양상과 흐름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