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문학관, 전문직여성인천클럽과 공동으로 교양강좌 개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7-09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미숙, 이경자 등 여성 저명인사 초청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인문교양이 있는 저녁–여성의 삶·사랑·에로스를 말하다>가 7월 11일 시작된다. 매주 목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총 7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강좌에서는 근대 초부터 현대까지의 소설과 영화 등에 재현된 여성의 삶을 연애·사랑·에로스를 중심으로 폭넓게 조망한다.‘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문학관’을 지향하는 한국근대문학관은 문학 및 인문교양 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첫 강의와 마지막 강의는 전문직여성 인천클럽과 공동주관하여 특별강의로 개설된다.

7월 11일에는 세바시 강연 및 JBTC 차이나는 클라스 등에 출연한 고전평론가 고미숙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동의보감』으로 살펴보는 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로 특별 강의를 진행한다.

8월 29일에는 소설『절반의 실패』등으로 페미니즘 이슈를 선도한 소설가 이경자와 2012년 제2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프린세스 바리』와 『나혜석, 운명의 캉캉』등을 펴낸 소설가 박정윤의 대담이 진행된다. 이경자 소설가와 박정윤 소설가는 <아직 시작도 못한 이야기>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최근 미투운동 등으로 인하여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유린되었던 여성의 인권 문제가 재조명되었다. 한국 사회의 권력 구조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폭력의 피해자인 여성은 자기 목소리를 낼 때조차 억압받았다.

그러나 소설 및 영화에서 여성이 사회적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는 자기 구원의 서사가 꾸준히 생산되었다.

이번 강좌는 근대 초부터 현대까지 문학과 영화 등에 재현된 여성의 삶을 되짚어봄으로써 시민들이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귀중한 교양의 장이 될 것이다.

이현식 한국근대문학관장은 “이번 강좌는 인천 시민들이 여성의 삶에 대해 보다 넓은 관점에서 조망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며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