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법원, 멕시코 국경장벽에 국방예산 전용 금지 판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6-30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장벽 82㎞ 구간 건설 금지에 이어 예산 전용도 막아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지방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에 국방예산 25억 달러(약 2조8800억원)를 전용하지 못하도록 판결했다고 AP 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담당 판사인 헤이우드 길리엄 판사는 28일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뉴멕시코의 국경장벽 건설에 국방부의 마약 퇴치용 예산을 전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법원은 이날 두 가지 소송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하나는 캘리포니아주를 포함한 20개 주가 연합해 장벽 건설을 중단하라며 제기한 소송이고, 다른 하나는 예산 전용은 불법이고 장벽 건설이 환경을 위협할 수 있다며 시민단체가 제기한 것이다.

길리엄 판사는 지난달 연장 74㎞의 뉴멕시코 장벽과 8㎞ 길이의 애리조나 유마 장벽의 착공을 금지했다.

다만 법원은 그러나 이날 군사시설 건설비와 재무부 기금에 대해서는 판결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뒤 이번 판결을 두고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미국-멕시코 국경에 설치된 장벽[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즉각 항소할 것이고 항소에서 승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AP는 이번 결정이 국경장벽 건설의 개시를 막은 지난달 길리엄 판사의 판결과 같은 맥락에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벽 건설은 계획대로라면 7월 1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시설 건설 사업비 35억 달러, 국방부의 마약 퇴치 예산 25억 달러, 재무부의 연방 자산몰수 기금 6억 달러 등 66억 달러를 국경장벽 건설에 전용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