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이민자도 관세로 해결?..'관세맨' 트럼프 기습에 시장도 출렁(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31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욕증시 다우지수 선물 한때 200포인트 이상 급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칭 '관세맨'의 본색을 노골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멕시코를 향해 관세 칼날을 겨누면서 무역 불균형이 아닌 불법 이민자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멕시코를 통한 불법 이민자 유입이 끝날 때까지 6월 10일부터 멕시코에서 들어오는 모든 물품에 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어 그는 "관세는 불법 이민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점점 높아지고 해결되면 사라질 것"이라며 국경 문제를 관세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뒤따라 나온 백악관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율을 7월 1일부터 10%, 8월 1일부터 15%, 9월 1일부터 20%, 10월 1일부터 25%까지 차례로 올리겠다며 추가 인상 계획도 밝혔다. 매달 5%포인트씩 높아지는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불법 이민자 단속에 대한 멕시코의 수동적 협조로 인해 미국의 국가안보와 경제에 막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트위터]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등을 상대로 고율 관세폭탄을 던진 것은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게 주된 목적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국경 문제 해결을 위해 관세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세를 전천후 무기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당시부터 불법 이민자 해결을 주요 정책 과제로 내세워왔다. 미국-멕시코 사이에 국경 장벽 건설을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기도 했다.

현재 미국에는 불법 이민자 8만 명이 구금되어 있으며, 매일 4500명이 새로 유입되는 것으로 집계된다. 트럼프 행정부 안에서는 멕시코가 중남미에서 미국에 망명 신청을 하기 위해 몰려드는 이민자들을 막는 데 미온적인 데 대한 불만이 높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에서 1036명 불법 이민자가 체포됐다고 트위터로 밝히기도 했다.

이날 발표에 앞서 백악관 일부 참모진이 금융시장과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 미칠 충격을 우려해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강경 대응을 선택했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대체 협정인 USMCA는 현재 3개국 의회에서 비준 절차를 밟고 있다.

'관세맨'의 기습에 금융시장도 출렁였다. 멕시코 페소화 가치가 트럼프 대통령 트윗 직후 달러화 대비 장중 2.3% 속락했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선물은 200포인트(0.8%) 넘게 곤두박질쳤다. 일본 엔화와 미국 10년물 국채 등 안전자산 급등이 목격됐다. 

헤수스 세아데 멕시코 북미 담당 차관은 이날 멕시코시티 한 행사장에서 기자들에게 "일단 미국과 해당 사안에 대해 논의하기 전까지 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관세 위협이 현실화하면 극도로 심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관세폭탄이 USMCA 비준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에 대해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은 이번 조치는 무역정책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그는 이날 기자들과의 전화통화에서 앞으로 몇 주 동안 멕시코로부터 국경 문제에서 충분한 협조를 구할 경우 "관세가 효력을 발휘하지 않거나 신속하게 철회될 수 있다"고 밝혔다. 

멕시코는 미국의 3대 무역 파트너다. 2018년 미국이 3465억 달러(약 413조원)어치 물건을 수입했다. 여기에 관세를 투하하면 현재 미국이 중국에 부과하는 연간 2500억 달러어치 관세 규모를 능가하게 된다. 현실화할 경우 멕시코 공장에서 물건을 제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기업에도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