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최선희, 트럼프 'DMZ 만남' 제안에 "흥미롭지만 공식 제기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29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文대통령에게 "'김정은 깜짝 만남' 위해 공동의 노력하자"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29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비무장지대(DMZ)에서의 만남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공식 제의를 받지 못했으나 흥미로운 제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선희 제1부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오늘 아침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남조선을 방문하는 기회에 비무장지대에서 국무위원회 위원장동지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매우 흥미로운 제안이라고 보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한 공식제기를 받지 못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트럼프대통령의 의중대로 분단의 선에서 조미수뇌상봉이 성사된다면 두 수뇌분들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친분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양국관계진전에서 또 하나의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3월 1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 회담을 포함해 아주 중요한 몇몇 회담을 가진 후에 나는 일본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으로 떠날 것"이라며 "그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같은 날 '불평등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을 주제로 하는 G20 정상회의 세 번째 세션 직전 마주한 문 대통령에게 "내 트윗 보셨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이 "네, 봤습니다"라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깜짝 만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현재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방한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DMZ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게 될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