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돌림 무슨 뜻이길래 화제?…"고유정 현장검증은 야만적인 현대판 조리돌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06-26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적 규범을 위배한 사람을 처벌하는 사회통제 방식

전 남편을 살해한 후 잔인하게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36) 사건과 관련해 등장한 ‘조리돌림’ 뜻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제주 전 남편 살인 사건’ 피의자 고유정의 초동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관들이 사건 부실수사 논란에 대한 반박을 내놨다. 지난 20일 오후 8시 20분경 경찰 내부 통신망인 ‘풀넷’에는 ‘제주 전 남편 살인사건 수사 관련 입장문’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해당 글은 당시 초동 수사를 맡았던 제주 동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5명의 공동명의로 올라왔다.

글을 올린 수사팀 경찰관들은 “피의자가 범행 동기에 대해 허위 진술로 일관하고 있었고, 굳이 현장 검증을 하지 않더라도 범죄입증에 필요한 DNA, CCTV 영상 등 충분한 증거가 확보된 상태에서 현장검증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의 현장검증은 ‘야만적인 현대판 조리돌림’이라는 제주 동부경찰서 박기남 서장의 결단이 있었다”고 전했다.

해당 내용이 전해지면서 박기남 서장이 언급한 ‘조리돌림’ 뜻에 관심이 쏠렸다. 조리돌림이란 사회적 규범을 위배한 사람을 처벌하는 사회통제 방식이다. 경상북도 북부 지방 일원에서 발견되는데, 전라남도 지방의 ‘화지게’라는 관행도 이와 유사하다.

마을의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생기면 마을 어른들이 발의해 동리회의를 거쳐 처벌을 결정한다. 처벌이 결정되면 마을 사람들을 모은 뒤에 죄를 지은 사람의 등에 북을 달아매고 죄상을 적어 붙인 다음, 농악을 앞세우고 마을을 몇 바퀴 돌아서 그 죄를 마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이것은 마을주민으로서의 성원권과 거주권을 박탈하지는 않지만, 죄를 지은 사람에게 창피를 주어 심리적 압박을 가함으로써 이와 같은 행위의 재발을 방지하고 공동체적 촌락사회 성원의 동질성을 유지하려는 의도를 가진 소극적인 사회제재의 한 방식이다.
 

고유정[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