궈수칭 은보감회 주석 "위안화 절하 장기간 지속되지 않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6-21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매력평가 근접할 것" 환율정책 변화 주목

  • 국가 독점 자본주의 없어, 증거 부족한 비판

  • 당·기업 결합 중국 특색 경영모델 구현 가능

  • "관세 영향 제한적, 美 소비자만 손해 볼 것

[사진=바이두 ]


궈수칭(郭樹淸)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주석 겸 인민은행 당서기가 위안화 평가절하 추세가 장기간 지속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궈 주석은 21일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에 기고한 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실제 이날 인민은행이 고시한 위안화 환율이 전거래일보다 0.48% 절상돼 향후 중국의 환율 정책에 변화가 생길 지 주목된다.

궈 주석은 "위안화 환율의 단기적 파동은 정상적"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중국 경제의 펀더멘털을 감안하면 위안화 절하가 지속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안화 환율은 구매력 평가에 근접하는 쪽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위안화 절하폭이 크지만 비정상적인 환율 변동이 장기간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궈 주석은 미국을 향해 "(중국이) 수출에 막대한 보조금을 준다거나 환율을 조작하고 시장을 개방하지 않는다는 것은 증거가 없는 비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궈 주석은 중국이 '국가 독점 자본주의'를 영위하고 있다는 비난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그는 "우리는 경쟁적 원칙을 견지하고 각 시장 주체를 동일시한다"며 "중국의 산업과 대출 정책 등은 시장화와 법치화 원칙을 준수한다"고 말했다.

또 "국내총생산(GDP)에서 국유 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민영 기업과 외자 기업은 거의 모든 업종과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금융 시장의 경우 "은행업에 진출한 4588개 기구 중 민영 자본이 지배하는 곳이 3000개에 달하고 170개 보험사 중 대부분이 민영 자본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궈 주석은 "5대 대형 은행도 국내외 비국유 자본의 지분율이 평균 30%에 달하며 일부는 40% 이상"이라며 "중국 5대 은행의 시장 점유율은 37% 수준으로 미국과 유럽 등 주요 경제체와 비교해 현저히 낮다"고 주장했다.

공산당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관여한다는 지적도 부인했다.

궈 주석은 "현대적 기업 제도와 당의 리더십이 충분히 호환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며 "주주총회와 이사회, 경영진, 감사 등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기업 내에 설치된) 당 위원회는 방향을 설정하고 큰 추세를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지배구조는 기업 이익 보호, 내부자 통제와 대주주의 전횡 방지 등에 더 유리하다"며 "중국 특색의 기업 경영 모델은 완전히 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외국 기업의 기술을 훔쳤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자발적 계약이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궈 주석은 "역외 투자자들은 중국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이는 호혜적이고 상호 이익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며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에 강요한 계약은 한 건도 없다"고 강변했다.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의 극한 압박과 관세폭탄 투척은 결국 미국에 손해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궈 주석은 "미국이 관세를 극한까지 올리더라도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관세폭탄 때문에) 미국의 대중 수출이 위축되고 일부 정보기술(IT) 기업의 매출도 하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소비자와 수입업자의 지출이 늘어나고 특히 농민과 노동자들이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무역 갈등은 달러화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 금융시스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