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美 당뇨병학회서 ‘비만∙당뇨∙NASH’ 신약 연구결과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6-10 1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건 연구결과 발표…신약 경쟁력 확인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제79회 ADA에 참석한 최인영 한미약품연구센터 상무가 LAPSGlucagon Analog의 주요 연구 결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한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3종에 대한 총 12건의 연구결과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79회 미국당뇨병학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에서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ADA에서 발표한 한미약품의 바이오신약 3종은 글로벌 제약사 사노피에 기술수출한 당뇨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와 한미약품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NASH)로 개발 중인 ‘LAPSTriple Agonist’, 비만과 희귀질환치료제(선천성고인슐린증) 등으로 개발 예정인 ‘LAPSGlucagonAnalog’다.

사노피가 개발 중인 에페글레나타이드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로, 매일 맞던 투약 주기를 주 1회로 늘린 바이오신약이다.

리처드 프래틀리(Richard E. Pratley) AdventHealth 임상이행 연구소 박사가 당뇨환자에게 실시한 연구 결과, 위약군 대비 에페글레나타이드를 투약한 환자의 HbA1c(당화혈색소), FPG(공복혈당), 체중, BMI(체질량지수), 허리둘레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됐다.

리처드 박사 발표에 따르면, 연구 막바지에 위약군 대비 모든 에페글레나타이드 치료군에서 전당뇨 단계에서 정상혈당 범위로 회복된 환자 비율이 더 높았다.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유의한 혈당 감소와 체중감소 효과, 당뇨 진행 위험 감소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이날 NASH로 개발 중인 LAPSTriple Agonist의 임상 연구결과 4건도 발표했다.

LAPSTriple Agonist는 체내에서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켜 지질대사를 개선하는 글루카곤과 인슐린 분비 및 식욕 억제를 돕는 GLP-1, 인슐린 분비와 항염증 작용을 하는 GIP(위억제폴리펩티드)의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이다.

최인영 한미약품 연구센터 상무이사는 “LAPSTriple Agonist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비알콜성 지방간염에 획기적인 신약으로 개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와 상용화를 위한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이번 발표는 한미약품 플랫폼 기술인 랩스커버리를 적용한 다양한 바이오신약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고 평가받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랩스커버리 적용 파이프라인의 임상 순항과 플랫폼 기술 활용 치료영역 확장을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