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완저우 美 인도 심리 1월 개시... 화웨이 "인도 금지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07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나다 법원 "멍 부회장 측 요청 받아들여 1월 20일 심리 진행"

  • 화웨이 여론 달래기... "혐의 입증할 미국측 증거 불충분" 주장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의 미국 신병인도 여부를 결정하는 캐나다 법원의 심리가 내년 1월로 결정됐다. 화웨이 측은 멍 부회장의 인도절차 중단을 요청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대법원은 6일(현지시간) 멍 부회장의 변호인단의 요청을 받아들여 내년 1월 20일부터 인도 심리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멍 부회장의 변호인인 데이비드 마틴은 “심리 일정상 2년 안에 멍 부회장의 인도 절차가 마무리되는데, 이렇게 복잡한 사건이 이 정도 시간 내에 끝나는 건 기록적인 일”이라며 일정 조정을 요청했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사진=로이터]

인도 심리 일정이 공개되자, 화웨이 측은 멍 부회장의 미국 신병인도 금지를 요청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재차 밝혔다.

7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벤자민 하우스 화웨이 언론담당 부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멍 부회장의 변호인단은 캐나다 법원에 오는 1월 멍 부회장의 미국 신병인도 금지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는 멍 부회장의 재판관련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성명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주로 멍 부회장의 혐의를 부인하는 내용으로, 여론 달래기 성격이 짙었다.

화웨이는 이날 성명에서도 “멍 부회장의 혐의를 입증할 미국의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멍 부회장이 금융기관을 부당하게 이용했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화웨이는 지난달 멍 부회장의 재판 이후에도 “멍 부회장의 체포가 정치적 목적에 의한 것”이라며 “미국으로의 신병 인도 절차가 부당하다”는 성명을 내놓은 바 있다.

미국은 화웨이와 멍 부회장 등을 금융사기, 대이란 제재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한 상태다.

캐나다는 지난해 12월 1일 미국의 요청으로 멍 부회장을 밴쿠버에서 체포했다. 이후 미국은 캐나다 법무부에 멍 부회장의 신병을 넘겨달라고 정식 요청했다. 멍 부회장은 보석으로 풀려난 뒤 캐나다 내에서 가택연금 상태로 범죄인 인도 심리 절차에 대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