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태양광 잉곳·웨이퍼 생산 웅진에너지, '기업회생절차'신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5-27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에 유일 태양광 잉곳·웨이퍼 생산 기업인 웅진에너지가 결국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27일 웅진에너지에 따르면 지난 21일 산업은행의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신용평가에서 웅진에너지는 경영정상화는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을 통보받았고 이에 웅진에너지는 이사회를 열고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 저렴한 전기료를 기반으로 한 중국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 높은 기술력을 가진 웅진에너지도 결국 사업을 접을 수 밖에 없게 됐다.

잉곳은 태양전지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녹여 원기둥 모양의 결정으로 만든 것이고, 웨이퍼는 잉곳을 얇게 절단해 만드는 태양광반도체(태양전지, 셀)전지의 핵심소재다. 현재 웅진에너지는 국내 유일 잉곳,페이퍼를 만들고 있다. LG, SK, 한솔, OCI 등 10여 개의 대기업들도 태양광 잉곳·웨이퍼 사업을 진행했지만 현재 모두 사업을 철수하거나 도산했고 오늘로써 유일하게 남았던 기업조차 기업회생절차를 밟게 됐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는 '웅진에너지를 살려야합니다'라는 호소문을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태양광산업협회 측은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로 이어지는 태양광 제조업 밸류체인 중 어느 한 곳이 무너지면 전 밸류체인이 무너지는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유일하게 잉곳·웨이퍼를 만들고 있는 웅진에너지가 문을 닫는다면 우리나라는 곧바로 중국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고, 결국 중국이 원하는 대로 끌려갈 것은 불을 보듯 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웅진에너지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