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업계, ‘희망’과 ‘절망’ 사이서 줄타기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05-18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자동차업계의 ‘희망’과 ‘절망’ 사이에서 줄타기가 지속된다.

미국 관세로 인해 예상되는 3조원 가까운 손실이 당분간 유예됐기 때문이다. 향후 일본 등 일부 국가에만 부과될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오히려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결정권을 쥔 미국이 최종 결정을 미뤄놓은 만큼 안심할 상황은 아니라는 분위기다.

미국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결정을 최대 6개월 연기하기로 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명분(무역확장법 232조 근거)’으로 25%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할 방안을 검토해왔다.

◆업계 일단 ‘안도’... “예의주시하며 다양한 시나리오 검토”
이로 인해 일단 업계는 한숨을 돌린 상태이나, 낙관적으로 사태를 보고 있지는 않다.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예상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당장 부과되는 것보다는 낫지만, 6개월의 유예기간을 받은 것뿐이다”라며 “업체별로 대미 수출 비중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며, 부정적인 영향이 최소화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는 살얼음판을 걸을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특히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침체 가운데서도 미국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고심이 크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4월 미국 시장에서 5만542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1% 늘어난 수치다. 소매 판매만 따지면 2% 증가했다.​ 기아차도 같은 기간 5만138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6% 성장했다.

양사는 하반기 신차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하지만 추가 협상 등이 변수로 남은 만큼 셈법이 복잡해지는 것이다. 부품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 관세 변수에 따라 북미용 신형 쏘나타의 양산 일정을 계획보다 늦추는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면 대미 수출 비중이 큰 업체들은 생산계획을 변경할 수밖에 없다”며 “당장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 전체 수요의 불확실성이 시장 예측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미국 판매량 총 127만대 가운데 절반가량인 60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했다”며 “한국산 차량에 고율 관세가 결정되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판매가 줄고 국내 생산도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사진 = 아주경제DB]



◆최종 한국 제외될 경우 반사이익 기대
일각에서는 최종적으로 한국이 제외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내비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고율관세 부과 결정이 유럽연합(EU)·일본과 무역협상의 ‘재협상 카드’라는 해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재협상이 이뤄진 한미 협정, 최근에 서명한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도 고려했다"면서 "이들 협정이 시행되면 '국가안보 위협'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현지의 유력 언론사인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행정부와 재협상을 마무리한 캐나다와 멕시코, 한국은 자동차 관세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장밋빛 전망’처럼 최종적으로 EU와 일본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고 한국이 제외된다면 국내 업계가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경제연구원은 한국이 캐나다, 멕시코와 함께 면제국이 된다면 한국의 총생산은 5.6% 늘어나는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임종화 경기대 무역학과 교수는 “한국에 고율 관세 부과 시 미국 내 현대·기아차 관련 일자리가 줄어드는 등 자국 경제에도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은 부담을 감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한국과 다른 협상의 카드로 쓸 수도 있는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관세 부과 결정을 연기하면 한국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적용은 오는 11월 14일 전에 결정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이민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