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오르니 알바 자리 30% 줄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4-17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알바몬‧알바천국 1분기 아르바이트 집계 결과

  • 유통‧판매, 사무‧회계 알바 감소폭 커

[사진=연합]


최저임금이 2년 연속 두 자릿수 인상률로 상승하는 동안 비전문 근로자나 학생들의 주 수입원인 아르바이트가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30%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추진한 소득주도성장이 아르바이트 일자리까지 감소시키는 부작용으로 되돌아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몬에 따르면 1월 1일부터 3월 말까지 아르바이트 공고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5.2%p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알바천국의 공고 수도 크게 줄어 작년 동기 대비 17.1%p 감소했다. 알바몬과 알바천국에 등록된 아르바이트가 모든 일자리를 포함하진 않지만, 두 포털의 시장점유율이 전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공고 수 증감에 따른 전체 아르바이트 수 증감을 파악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공고 수 감소는 자영업자가 인건비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을 줄인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올해 최저임금은 작년 7530원보다 10.9% 인상된 8350원이 적용되고 있다.

각 포털별 아르바이트 직종 분류는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공고 수 감소 추세는 동일했고 일부에서는 30%p 넘는 감소세도 보였다. 알바몬에 등록된 유통‧판매 부문 공고 수는 36.6%p 줄어 감소폭이 가장 컸고, 생산‧건설‧노무 직종과 IT‧컴퓨터는 각각 32.2%p, 30.5%p 감소했다. 알바천국의 경우 사무‧회계 직종이 29.1%p 감소했고, IT‧디자인 -26.1%p, 고객상담‧영업‧리서치 -27.4%p, 매장관리 -25.6%p를 기록했다.

1분기당 한 알바포털에 등록되는 아르바이트 수는 약 200만 건에 달한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올해 1분기 사라진 아르바이트 수만 35만~5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최저임금이 16.4% 인상된 작년에도 아르바이트 감소 현상이 있었다. 알바몬의 작년 1분기 아르바이트 공고 수는 2017년 동기 대비 15.4%p 줄었고, 같은 기간 알바천국 또한 15.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큰 폭의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될 때부터 어느정도 예상됐다. 작년말 소상공인연합회가 전국 1204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최저임금 상승 시 고려하고 있는 대응방안을 조사한 결과 '1인 및 가족경영(52.7%)'이 가장 많이 선택됐다. 인력감축(40.9%), 근로시간 감축(26.2%) 등은 그 뒤를 이어 고용 축소를 예고했다. 당시 조사는 향후 대응방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데 그쳤지만, 실제로 아르바이트 공고 수 감소가 통계로 확인된 셈이다.

강명헌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아르바이트 수가 줄어든 것은) 당연한 결과다. 최저임금이 급격히 오르면 고용이 줄고, 비정규직이나 비전문 근로자가 손해를 보는 것은 경제의 기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전반적인 경제 침체가 간접적으로 작용했고, 최저임금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아르바이트가 이 정도로 감소한 결과를 보면 (최저임금) 인상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 향후 몇 년간은 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