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체제 본격 돌입…공천 룰 구체화 작업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김도형 기자
입력 2019-04-16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 공천제도기획단 통해 ‘현역의원 경선 의무’ 발표

  • 한국당, 40대 조직부총장 임명…조만간 당무감사 예정

여야가 21대 총선을 1년 남짓 앞두고 후보자 공천 규칙을 마련하는 본격적인 공천 개혁 경쟁에 돌입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군소정당의 경우, 당내 상황 등으로 비교적 준비 속도가 더딘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속도를 내고 있는 모양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천 문제와 관련해 “4월 중 특별당규로 총선 룰을 만들고, 전 당원투표를 거쳐서 확정할 예정”이라며 “전 당원 투표를 위해 당원관리 플랫폼을 준비 중인데 한국 정당사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처음 운영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지난해 8월 당대표 수락 연설에서 ‘내년 총선 1년 전 기준 마련(경선 룰)’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미리 총선 공천 기준을 마련해 ‘밀실 공천’, ‘사천(私薦) 논란’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기획단 간사를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별도의 브리핑을 통해 △현역의원 경선 의무 △정치 신인 10% 가산 규정 신설 △보궐 선거 야기 후보 및 공직자 평가 하위 20%에 대한 감산 강화(현행 10%→20%) 등을 골자로 한 공천 기준을 발표했다.

강 의원은 “국민참여경선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 안심번호 선거인단 50%로 적용하기로 했다”면서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해당 선거구의 권리당원 전원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통해 그동안 모든 정당의 고질적 문제였던 공천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황 대표는 공석이었던 조직부총장 자리에 ‘40대 초반’의 원영섭 서울 관악갑 당협위원장을 임명하며 공천 개혁 의지를 보이고 있다.

조직부총장은 내년 총선 국면에서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간사 역할을 맡아 공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리로 꼽힌다.

한국당의 경우,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 등 그동안 계파 간의 공천 갈등으로 내부 분열을 초래해 각종 선거에서 쓴잔을 들이킨 경험이 있다.

신정치혁신특위는 공천 시스템 개혁과 국회의원 특권 개혁이라는 두 가지 큰 틀 아래에서 인재 영입에 나설 계획이다.

신상진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신정치혁신특위는 산하에 공천혁신소위를 두고 상향식 공천을 위한 오픈프라이머리와 전략공천의 허용 범위, 공천 심사 규정과 함께 조직 정비를 위한 당무감사 시기와 방법까지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특위 관계자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진행했던 당무감사를 다시 한번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현재 전국 250여개 당협위원장에게 일괄 사퇴서를 받고 공천 심사에 반영할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8차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