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연의 Herstory] 박소령 퍼블리 대표 "2545 지식근로자 위한 맞춤콘텐츠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19-04-17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책 한권 값으로 양질의 콘텐츠 무제한 이용…재결제율 85%

"2545 지식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박소령 퍼블리 대표는 1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퍼블리는 매달 책 한권 값으로 양질의 지식 콘텐츠를 무제한 제공하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 스타트업"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박 대표는 "퍼블리의 첫 투자자인 이재웅 쏘카 대표와 기존 콘텐츠 비즈니스 문제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다. 우리는 실 사용자와 돈 내는 사람이 분리된다는 점에서 공감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아닌 광고주에 가중치를 두게 돼 콘텐츠 본연에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사용자가 만족감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결제하게 하는 모델을 떠올렸다. 그게 바로 퍼블리"라고 설명했다. 
 

박소령 퍼블리 대표. [사진=퍼블리 제공]

그는 온라인 플랫폼의 확산이 퍼블리 성장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고 했다. 박 대표는 "콘텐츠에 값을 지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시간을 얼마나 점유하는지도 중요하다"며 "종이매체 시장은 정체돼 있지만 늘 손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매일 보는 모니터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퍼블리의 타깃은 2545(25~45세) 지식근로자다. 박 대표는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움직여야 하는 사람은 기꺼이 업무 관련 정보에 돈을 지불할 것이라고 봤다"며 "마케팅과 기획, 신사업, 디자인 등 직종 종사자를 타깃으로 콘텐츠를 만들며 점점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퍼블리의 이러한 전략은 적중해 이들 직종 종사자가 전체 멤버십 고객의 40%를 차지한다.

타깃이 명확한 만큼 퍼블리 콘텐츠에 대한 철학도 확고하다. 박 대표는 "소비자들이 '보통'이라 평가하는 콘텐츠는 이도 저도 아닌 타깃 설정을 잘못한 콘텐츠"라며 "만족과 불만족 양 극단으로 나뉘어야 타깃 설정을 제대로 한 것"이라고 했다.

때문에 퍼블리는 고객 관리에 심혈을 기울인다. 정기적으로 고객을 초청해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고객 접점이 없는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도 고객을 만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매월 설문조사도 한다.  

퍼블리 론칭 후 누적 결제 고객은 2만명, 재결제율은 85%에 달한다. 좋은 저자·독자 층을 확보한 결과다.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박 대표의 고민이다. 그는 "저자·독자 층을 연결해 온라인상에서 지식 교환을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