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낙태죄 폐지법 ‘첫 발의’…“국회가 여성 독립선언 완성할 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4-15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낙태→인공임신중절’ 용어 변경…임신 14주 내 본인 판단으로 결정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5일 낙태죄 폐지를 골자로 하는 형법과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헌법재판소가 지난 11일 낙태죄를 헌법불합치로 판단한 후 국회에서 발의된 첫 법안이다.

이 중 형법 개정안은 부녀가 약물 등의 방법으로 낙태하는 경우와 부녀의 촉탁이나 승낙을 받아 낙태하게 하는 경우 이를 처벌하도록 한 현행 규정을 ‘전부 삭제’했다.

또한 부녀의 승낙 없이 낙태하게 해 상해를 입힌 사람에 대한 처벌을 징역 5년 이하에서 징역 7년 이하로, 사망하게 한 사람에 대한 처벌을 징역 10년 이하에서 징역 3년 이상으로 각각 강화했다.

태아를 떨어뜨린다는 부정적 의미의 낙태라는 용어는 모두 ‘인공임신중절’로 바꿨다.

모자보건법 개정안은 임신 14주일 이내 임산부의 경우 본인의 판단에 의한 요청만으로도 인공임신중절수술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보건복지부 조사에서 3개월 내의 임신중절이 94%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점, 이 시기의 인공임신중절이 의료적으로 매우 안전한 점 등을 고려했다.

개정안은 이와 함께 14주부터 22주 기간의 인공임신중절 사유에서 우생학적·유전학적 정신장애를 삭제하고, 사회적·경제적 사유를 추가했다.

아울러 22주를 초과한 기간의 인공임신중절은 임신의 지속이나 출산이 보건의학적 이유로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 한하도록 제한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태죄는 우리 사회가 여성을 아이 낳는 도구이자 자기 결정을 할 수 없는 존재로 취급해왔음을 보여주는 거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헌재의 헌법불합치 결정은 절반의 여성 독립선언으로, 이제 국회가 여성의 진정한 시민권 쟁취를 위해 이 독립선언을 완성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법안 발의에는 정의당 의원 6명 전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채이배 의원,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손혜원 무소속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번 발의에 불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별도 법안 발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낙태죄 폐지 법안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