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포항지진특별법' 등 포항 피해지원 후속대책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4-02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감사원 진상조사 최대한 협조키로…민주당, 포항지진특위 구성 등 조치 추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일 포항지진특별법 등 피해지원을 조속히 추진키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국회에서 ‘추경·포항지진대책·개혁입법’ 논의를 위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논의했다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당정청은 2017년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이 2010년부터 진행하고 있던 지열발전사업에 의해 촉발됐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기존 대책과는 다른 접근방법이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하에 그간 추진됐던 포항지진 대책에 대해 점검했다.

철저한 진상조사와 피해지원 등 향후 대책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다.

이에 따라 우선 정부는 감사원에서 엄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산업부 내 ‘포항지열발전 조사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최대한 협조키로 했다. 지난달 25일 정부는 지열발전 기술개발 사업 진행과정과 부지 선정의 적정성 등 사업 전반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또 지원대책으로 우선 지열발전 기술개발 사업 중단과 현장복구 방안을 이달 중 조속히 마련키로 했으며, 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 추진에도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다. 지역과도 긴밀히 소통하면서 지역주민들이 실감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해나가기로 했다.

민주당은 진상조사와 피해지원 내용을 포함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과 특위 구성 등 국회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들을 조속히 추진키로 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추경안에 포항 지진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도 담길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2일 오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두번째)가 얘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