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전북대‧제주대 약대 신설 반대…약대교육 황폐화 부추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3-29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졸업생 많아지면 취업 어렵고, 약국 편중 심화

[사진=대한약사회 제공 ]

교육부가 전북대학교와 제주대학교에 약학대학을 신설한다고 밝히자 대한약사회가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29일 발표했다. 약대 교육의 황폐화를 부추기는 초미니 약대신설을 규탄했다.

교육부는 29일 오전 내년부터 전북대와 제주대에 정원 30명의 약학대학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가 약대 정원을 증원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1~2차 심사를 거쳐 최종으로 전북대와 제주대를 선정한 것이다.

그러자 대한약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약학대학 신설‧증원이 부당하다는 것이다.

약사회는 “교육부는 대한민국 이공계 교육의 황폐화를 초래하고 있는 약대 ‘2+4학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22학년도부터 통합 6년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음에도 다시 2+4학제의 초미니 약대를 신설하는 행태는 어떠한 비난을 받아도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말부터 언론에 지역 약대 2곳을 결정하고, 요식행위로 선정절차를 밟고 있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나돌았는데, 이번 발표가 그 소문을 사실로 드러나게 했다”며 “교육부와 특정대학의 유착의혹에 대해서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약사회에 따르면, 지난 MB정권 당시 30명 정원의 약대를 15개 신설한 바 있다.

약사회는 “그 여파로 교육현장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졸업생이 배출되면서부터는 제약업계 취업비율은 오히려 낮아졌고 약국 편중 현상이 심화되는 문제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또 다시 통합6년제 개편 시기를 틈타 동일한 결정을 한 것은 적폐청산을 내세운 이번 정부에서 적폐를 답습한 것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약대 신설에 앞서 약사 인력의 정확한 수급 추계와 약학대학에 대한 평가 인증을 의무화해 부실 약학대학을 퇴출시키는 등 약학교육 질 제고를 위한 강력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약사회는 “8만 약사 회원은 2개 초미니 약대 신설에 도저히 납득하고 수긍할 수 없다”며 “향후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국회의원 낙선 운동 등 분명하고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